문학테마파크 내에 건설 중인 문예관. 5월 중에 완공, 개관된다.

장흥군이 문화관광자원개발사업 및 남해안관광벨트사업과 연계해 대덕읍 연지리 800-5번지 일원 51,164㎡의 부지에 지난해부터 추진 중인 문학테마파크 조성사업이 현재 95%의 공정율을 보이며 마무리 작업에 한창이어서 5월 중에 개관될 예정이다.

총사업비 58억을 들여 테마공원, 문예관(전시실, 박물관), 체험관(녹차체험관, 도자기체험관, 엿체험관), 산책로 등이 조성되고 있다.

문학테마파크에서 가장 핵심인 문예관은 지하1층, 지상2층 규모로 지하에는 각종 편의시설이 배치되고 지상에는 국내 유명 작가의 자료를 전시하는 전시관, 전시실, 사무실, 강당, 문예창작실도 들어서며, 문예창작실은 3~4개 규모로 작가들이 이곳을 방문, 단기간 동안 머물면서 집필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지고 있다.

노령산맥의 맨 끝에 우뚝 솟아있는 도립공원 천관산은 정상 부근의 국내 최대 규모의 4만평 억새평원, 기암괴석, 비단같은 단풍, 탁 트인 다도해가 조화를 이뤄 한 폭의 그림같이 펼쳐져 등산객들의 탄성을 절로 흘러나오게 만든다.

서쪽으로는 두륜산, 북쪽으로는 월출산과 무등산, 조계산 그리고 남쪽으로는 한라산 등 주요 명산이 한눈에 들어오며 지리산, 내장산, 월출산, 변산과 더불어 호남 5대 명산중의 하나이다.

지난 1998년 도립공원으로 지정된 천관산은 관산읍 부근 자락으로는 존재 위백규 선생을 비롯한 많은 유학자가 수학한 강학소인 장천재(도지정 유형문화재), 방촌문화마을, 방촌 고인돌군과 성산리의 세계 최대규모의 고인돌, 국내 최대 규모의 자생동백림 등 숱한 역사 문화자원을 품고 있다.

천관산은 또 대덕읍 쪽으로는 최근 국내 불교 최초 도래지로 밝혀지면서 지표조사 용역이 진행 중인 옛 탑산사지와 탑산사, 장흥문학의 명소로 부상한 천관산문학공원, 천관사를 품고 있어 최근 들어 4계절을 가리지 않고 관광객이 몰려들고 있다.

따라서, 이번에 문학테마파크가 개관되면.

①인근의 진목리 이청준의 생가와 영화 '천년학' 세트장, 안양면 율산리 해산토굴과 여닫이의 한승원문학산책로 등과 연계되면서 문학고을 장흥군의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하고

②현재 천관산 인근에 남해안 관광벨트 조성사업 일환으로 우산도지구 관광지구 조성사업, 백의종군 호국역사공원 조성사업, 회령진성 복원사업,이청준 생가 주변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이와 연계되면서 장흥문화관광 진흥에 적지 않은 시너지 효과가 예상되며

③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될 장흥문학박물관 사업, 지난해 장흥군이 신청한 문학특구 지정 신청사업등도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며.

④따라서 이번 문학테마파크 개관을 계기로 장흥군의 한국문학의 메카로서 꿈이 더 한층 영글어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역사적, 문화적 자원을 품어온 천관산에 장흥문학이 접목된 것은 대덕 읍민들의 자발적인 의지에서 비롯되었다.

그동안 천관산을 남도의 명승지로 가꾸고자 매년 수천 그루씩의 단풍나무를 식목해왔던 대덕읍민들이 지난 2000년에 대덕읍 연지리 뒷편에서 탑산사에 이르는 등산로 3킬로미터에 '사랑의 돌탑 쌓기 운동'을 전개하여 400여 개의 각기 다른 조형의 돌탑을 쌓아 등산길을 명소화했다.

또 대덕읍민들은 여기게 그치지 않고 장흥군의 재정적인 지원으로 문림의향으로서 장흥의 향맥을 전승하겠다는 취지에서 문탑(文塔. 높이15m, 폭9m의 7층 석탑, 조경석의 축조방식)을 쌓고, 그 탑 안에 국내 유명 문인들의 육필과 메시지를 캡슐에 담아 보관했다. 이어 문탑 부근에 문탑에 보관된 문인들의 육필원고 중 대표 작품을 선정하고 천관산에서 나는 자연석에 글씨를 새겨 넣은 문학비를 세워 문학공원을 조성했던 것이다.

그 이후로 대덕읍은 문학공원으로 오르는 주변에 돌탑 쌓기를 계속해 와 지금까지 600여기의 돌탑을 세웠으며, 현재도 1,000탑을 목표로 탑 쌓기를 계속해 오고 있다.

이제, 이 문학공원을 포함해 등산로 우편으로 흘러내리는 계곡을 중심으로 문학테마파크가 조성 중이며, 이 문학공원이 완공되면, 이곳 일대는 장흥문학의 메카요 한국문학의 메카로 자리매김될 것이 확실실되고 있다.

대덕읍 연지리 천관산탑산사 부근에 조성 예정인 문학테미파크 조감도.그림(상)상은 전체 조감도. (하)는 설치조감도↓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