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장흥군은 수문 해수욕장 현지에서 주민, 관내 기관단체장, 군의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장식을 가졌다.

이날 개장식은 식전행사로 자연정화활동을 가진 데 이어 수문리 풍물패의 농악놀이를 시작으로, 이명흠군수 인사의 말, 주민 결의문 낭독(김철호), 폐회, 안전기원제, 해수욕장 순시
등으로 진행됐다. 또 식후에는 해상선박들의 퍼레이드가 펼쳐졌다.

수문해수욕장은 이날부터 오는 8월 31일까지 60일간 개장된다.

특히 올해는 총 8억원을 들여 해수욕장 정비사업을 추진, 한층 깨끗하고 다양한 편의시설이 갖춰진 해수욕장으로 변모했다.

수문해수욕장은 이번 개장을 위해 2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125m 길이의 해안테크를 설치, 해변을 깔끔하게 조성했다.

또 3억원을 들여 해수욕장 샤워장시설등 건물 1동을 조성했으며. 쉼터 등 10종의 편의시설을 2억원을 들여 조성했으며 또 1억원을 들여 모래포설(700㎥) 도 하는등 해수욕장 일제 정비 사업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올해는 수문해수욕장에 24동을 비롯 여의도에도 5동의 몽골텐트를 설치했다.

수문해수욕장은 장흥군 장흥읍에서 동남쪽로 16Km 떨어진, 18번 국도변, 청정해역으로 유명한 득량만에 연해 있으며, 바닷물이 따뜻하고 깨끗한 편이며, 경사가 완만하다.

특히, 넓은 백사장에 득량만 바다의 잔잔한 물결, 아늑한 분위기를 만끽 할 수 있어 해수욕장으로서는 매우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해수욕장 앞 바다에는 득량도가 떠 있고 뒤편에는 삼비산에서 흘러내리는 담수가 있어 편리하다.

약 90년 전인 일제시대에 한센병(나병)환자들의 수용시설이 있는 고흥 소록도로 이동하기 위해 정기여객선을 기다리다 더위에 지친 일본관헌과 환자들이 지금의 수문해수욕장에서 목욕을 하였더니 몸이 가뿐해지고 한센병도 완치됨으로써, 해수욕장으로 개장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또 바로 지척에는 인근에는 여다지 해변과 한승원문학산책로가 조성돼 있다. 여다지 해변은 진흙으로 이루어져 있어 여름에는 머드팩과 해수욕을 함께 즐길 수 있으며, 한승원 문학산책로에는 30여기 한승원 바다 관련 시비가 여다지 해변으로 세워져 있어, 최근에 새로운 명소로 떠오르고 있는 곳이다.

또 수문해수욕장 동쪽으로 해변 끝자락에 지하1층, 지상 15층 규모의 옥섬워터파크가 자리하고 있다. 이곳에는 영화관 등 가족실, 3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찜질방과 남·여 해수사우나, 단체연회석, 생선구이 전문점, 시원한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안락한 호텔과 스카이 라운지, 노래방, 헬스, 유흥주점, 각종 편익시설 등을 갖추고 있어 누구라도 부담 없이 찾아와 머물며 여유로움을 즐기면서 확 트인 남해 푸른 바다의 낭만을 동시에 만끽할 수 있다.

또 장흥읍에서 수문해수욕장으로 가는 18번 국도변 안양면에서-수문리 10km에 종려나무 길이 조성되어 있어 제법 이국의 정취를 느낄 수 있으며, 수문리에는 사시사철 득량만의 풍부한 어족 등으로 싱싱한 활어 맛을 느낄 수 있으며, 키조개, 피조개, 새조개, 꼬막, 낙지의 자연 서식지로도 유명하며 특히 이곳의 자랑거리인 바지락회 맛은 전국적으로 소문이 나 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