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은 지난 7월 31일, 정남진 물 축제장 주무대에서 WTO 건강도시 장흥 선포식을 가졌다.

건강도시 선포식은, WTO 건강도시 정회원으로서 건강 장흥건설을 군민에게 약속하고 건강을 도시의 문화로 승화시키고자 대외적으로 건강도시를 선포,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건강도시회원 및 관계자 지역주민 5,0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WTO 건강도시가입 경과보고, 인증서 전달식, 선언문 낭독, 이명흠 군수의 환영사 순서로 진행되었다.

장흥군은 ▶지난 2006년 9월에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가입▶ 2007년 8월 장흥군 건강도시 기본조례 제정 ▶2007년 12월 WTO 건강도시 연맹 가입 프로피일 작성(비전-건강한 장흥 행복한 군민, 부제-건강도시 장흥 With Eco-J.H) ▶2008년 5월 WHO 서태평양 건강도시 연맹 가입 승인등의 과정을 거쳐 이날 건강도시 선언식을 가지게 된 것이다.

이날 WTO 건강도시 장흥군 선언문에서 이명흠 군수는 , WTO 건강도시 가입에 즈음,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군정 모든 분야에서 건강 지향적 정책을 추진한다는 전제아래 ▶지역사회 제반 연건을 건강 지향적으로 개선하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환경-생태-교통 등 모든 부문을 지연친화적으로 유지 발전해나가며 ▶예방 가능한 질병관리로 공공 보건의료 서비스를 공평하고 균등하게 누리며 주민생활양식 개선으로 지역이미지를 제고해 나간다는 등을 선언했다.

장흥군은 이날 이러한 건강도시 선언 외에도 물 축제장에, 물 건강 체험 홍보관을 운영하고 산야초 효소 담그기 체험을 행사장을 찾은 군민과 향우 관광객에게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 큰 호응을 받았다.

물건강 체험 홍보관은 탐진강변 몽골텐트 2동에 전시되고 있으며 매일 250명 선착순으로 어성초, 삼백초, 뽕잎 3종에 대해 담그기 체험을 실시하며 본인이 담은 산야초 효소 1리터 병에 담아가기 깜짝 이벤트를 펼쳤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