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관광객 유입방안 개선

■만물 경매장터 개장=우리 생활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의, 식, 주에 관한 중고생활용품과 골동품, 현책 등 품목에 제한 없이 민속광장에 설치된 공연장에서 토요시장일 오후 2시부터 누구나 경매를 통해 사고, 팔 수 있도록 장터를 운영하여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리라 전망하고 있다.


■시장방문 러브투어 운영=이용객들은 여행경비의 일부만 부담하는 저렴한 비용으로 인근 관광명소를 둘러보고 장흥토요시장의 축제도 즐기면서 특산물 쇼핑을 마치고 귀가할 수 있도록 1일 탐방 프로그램으로 기획하였다.


광주시 등 대도시 아파트 부녀회원을 대상으로 매주 토요일, 토요시장을 방문토록 하여 싱싱한 야채, 과일 등 토산물을 싼 가격에 구입토록 하고 방문객에게는 시장바구니, 홍보물 등을 기념품으로 증정해서 다시 방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러브투어 확대운영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하겠다.


■대도시 초ㆍ중ㆍ고생 고객 유치=농어촌 생태체험 학습장을 운영하여 못생긴 호박축제, 장수풍뎅이 축제, 쇠똥구리마을, 개매기 체험행사 등 농어촌 생태체험 학습장과 장흥댐-보림사-천문과학관-토요시장의 관광명소와 연계하여 일반인뿐만 아니라 청소년들도 고객으로 유치한다.


또한 청소년 댄스경연대회를 수시로 개최하여 대도시의 백화점이나 마트권의 관심을 재래시장으로 돌림으로써 토요시장을 널리 알릴 수 있다.

8. 농ㆍ수ㆍ임산품 판촉 특별 이벤트행사

■지역별 농?수?임 특산물 홍보 판매의 날 지정 지속적 운영=지속적인 농어민 보호와 우수농수산물에 대한 소비촉진을 위하여 계절별로 생산된 농,수,임 특산물(표고버섯 키조개, 꼬시래기, 갯장어, 매생이, 생약초, 친환경농산물, 여러종류의 과일 등)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특별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생산자단체와 연계 운영한다. 행사에 참가한 개인이나 생산지단체에 대한 관심과 함께 포장제 등의 지원도 함께 한다.


■계절별 이벤트행사 다양화(토요시장과 연계하여)=봄철에는 할미꽃축제, 동백꽃축제, 예양공원벚꽃, 제암산 철쭉제가 있고 여름철에는 못생긴호박축제, 수문해수욕장 개장, 천문과학관개관, 갯장어축제, 생태체험 나드리, 개미기체험 행사와 가을철의 쇠똥구리 생태체험, 지렁이 생태체험, 가을철 별자리여행, 천관산 억새제, 전국바다낚시대회, 전어축제와 겨울철의 화덕난로 굴구이, 국립무용단 초청공연, 관광지 주말버스투어 등 토요시장 공연장의 이벤트행사를 지금보다 더 다양하게 펼쳐 관광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먹거리 잔치 축제=계절별로 생산되는 전어, 낙지, 키조개, 갯장어, 고막, 바지락 등 먹거리 잔치와 김치담그기 경연등 지역주민들과 관광객들이 생산 현지에서 함께 어우러져 참여하는 소규모 축제를 연다.

9. 고향 사랑하기 운동 전개

■고향에서 휴가 보내기운동 적극 추진=여름방학과 휴가철에 향우회원들이 이 고향에서 휴가를 보내면서 부모님 등 일가친척의 모임, 동창회, 각종 계모임을 토요시장에서 갖도록 하면서 가족단위 체험거리 운영과 청소년 프로그램운영, 유명연예인 초청공연, 탐진강과 함께 어우러진 밤을 이용한 행사와 농수산물 특별할인판매를 다양하게 추진해야 한다.


■장공회원 가족 고향 방문의 날 운영=계절별 각종 축제행사와 연계하여 광주, 서울 등 대도시와 중앙부처 장흥출신 공무원들이 가족과 함께 어버이날과 휴가철, 명절 등을 전후로 하여 지역별, 부처별로 고향방문의 날을 지정 운영할 계획이다.

회원들이 토요시장을 둘러보면서 보고, 놀고, 체험하고, 쉬어가면서 각종 정보도 교환하고 장흥군의 소식도 알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고향을 사랑하고 다시 방문하고 싶은 고향으로 자리잡게 한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