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 명덕초등학교(교장 최복주)는 전교사 연 2회 좋은수업실천연구 교내 공개 수업 계획을 세워 실천하고 있다.

1학기에는 전교사가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 및 학습지도기술 연구에 매진했다. 2학기에는 더욱 내실 있는 수업을 위해 각 교과에서 최고의 실력을 갖추고 있는 수석교사와 수업명인을 컨설턴트로 초청해 총 3차례에 걸려 컨설팅 수업이 이루어졌다.

10월 25일부터 2학년 슬기로운 생활과를 시작으로 3학년 과학과, 5학년 사회과 수업컨설팅을 실시하였다. 수업 전에 컨설턴트와 협의를 통해 수업내용, 수업방법, 수업기술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 후 공개수업지도안을 작성하여 컨설턴트와 수업자간 치밀한 협의를 통해 학생들에게 가장 알맞은 수업방법을 찾았고, 수업에서 예상되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업기술을 마련했다.

교사들은 이러한 과정을 거치며 교사로서의 자질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되어 뿌듯해 했다. 또한, 고민에 고민을 거듭해 준비한 수업이 학생들에게 적용되어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배움을 즐기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꼈다.

교사는 학생들이 있기에 존재하고 학생들을 통해 행복함을 느낀다. 명덕초의 전교사는 앞으로도 끊임없는 연찬을 통해 실력을 갈고 닦아 학생과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