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서남부에 자리한 영암군과 장흥군, 강진군은 예로부터 이웃사촌처럼 가깝게 지냈다. 월출산 줄기 사이 고개인 밤재 감재 도갑재를 통해 영암과 장흥, 강진이 하나로 연결됐다. 탐진강도 영암에서 발원하여 장흥과 강진을 감싸고돌며 남해로 흘러든다. 지역적으로 이 3개 군은 예로부터 한 통혼권이었고 교통, 생활권이 한 권역이었다. 지난 2008년 선거구 개편으로 이 3개 군이 하나의 선거구로 묶이면서 이 3개 군의 인연은 더욱 깊어졌다고 할 수 있다.

지난 2011년 10월, 장흥과 강진, 인근의 영암 군수들이 만나 3개 군이 화합하고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 끝에 장흥군 유치면 관동리와 강진군 옴천면 황막리, 영암읍 한 대리가 만나는 해발 500여m 높이의 ‘이름없는 봉우리’를 ‘삼군봉(三郡峰)’으로 명명하고, 3개 군의 역사와 문화 등을 표기한 3면 표지비 설치, 군목·군화(郡木·郡花)동산 조성, 정자와 산책로 등 탐방 편의시설을 연차적으로 설치하기로 합의한 일이 있었다.
그 이후 3개 군의 군수들이 모두 바뀐 후인 2014년 7월 18일, 3개 군 군수들은 ‘3군 상생협력 정책협의회’를 구성하고, 수도권 기숙사 공동 설치, 세종사무소 공동 운영 등의 7개 과제를 추진한다. 이 사업들은 지역의 경계를 과감히 뛰어넘어 예산과 인력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게 되는 지자체간 새로운 협력모델로 평가받기에 충분했다.

지난 2월 4일, 장흥·강진·영암군이 공동으로 정부에 제출한 '상생나무 행복디자인 사업'이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의 2016년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에 최종 선정돼, 24억여 원의 총사업비 중 80%에 해당하는 국도비 18억9600만원을 지원받게 되었다.

지금은 선거구획의 조정이 어찌 되느냐에 따라, 3개 군의 상생협력이 갈피를 잡지 못 할 수도 있다. 만일 3개 군이 선거구 재획정에서 뿔뿔이 흩어지더라도, 3개 군의 상생협력은 지속되어야 한다. 3개 군은 그 어디에서도 보기 드물게 정서적으로, 교통권이며 생활권이 동일권역에 속해 있어서이다. 그리고 지금 조정되는 선거구 획정은, 본질적인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지금은 급변하는 시대이다. 지금의 ‘연고주의’ 및 지역주의의 뿌리 같은 혈연사회가 무너져가고 있다. 지금 우리들이 고수하는 장흥군이며 강진군이라는 행정단위, 영암사람, 장흥사람 등 연고중심의 의미는 조만간 사라질 것이다. 머잖아 우리 지역도 교통, 상권, 경제권 등 ‘편리’와 ‘이용’을 중심으로 광역으로 재편될 것이 분명하다. 이제는 이웃 지자체간의 친교, 이웃 지자체간의 화합, 이웃 지자체간의 공동번영…바로 이런 생각들, 이런 고민들이 정치권에서, 지자체 지도층에서부터 모색되고 고민되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장흥ㆍ영암ㆍ강진 선거구, 단일선거구 희망 보인다

장흥ㆍ영암ㆍ강진 선거구 재확정이 어찌될까. 지금까진 영암이 떨어져나가 해남ㆍ완도ㆍ진도에 붙고 장흥·강진은 보성ㆍ고흥으로 붙는다는 방안이 유력시 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런데 장흥ㆍ영암ㆍ강진 선거구가 2015년 12월 31일 기준으로 14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나 단일 선거구 유지에 대한 희망이 보이고 있다.

현재까지 선거구 획정에 적용한 인구 기준 시점으로 작년 10월, 12월을 놓고 여야 의견이 갈린다. 여당은 작년 10월을, 더민주는 작년 12월을 각각 기준으로 주장한다. 그러므로 만일 작년 12월이 기준이 된다면 14만 명을 넘어선 장흥ㆍ영암ㆍ강진 선거구는 유지되게 된다.
지난해 12월 말 현재 장흥ㆍ영암ㆍ강진 인구는 각각 4만3천513명, 5만8천137명, 3만8천758명 총 14만408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여야가 지난 해 9월 잠정합의한 선거구 획정 인구수는 상한 27만7천977명, 하한 13만8천984명이었다. 따라서 14만408명을 기록한 장흥ㆍ영암ㆍ강진 선거구는 인구 산정기준 일이 2015년 12월 31일이었을 때 단일 선거구 유지가 가능하게 된다.

그러나 인구산정기준일과 관련,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그럼에도 희망은 있다. 국회의원선거구획정 관련 규정에 따르면, 인구산정기준일은 가장 최근의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잡도록 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해 9월 11일 중앙선관위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 관계자도 “가장 최근의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잡게 돼 있고 최근 인구통계가 나온 기준이 8월 31일이므로 이 시점을 기준으로 획정작업을 하기로 했다”고 말한 바도 있다. 따라서 그 무렵부터 선거구 재획정안이 거론될 때마다, 장흥ㆍ영암ㆍ강진의 인구는 하한선 기준보다 267명이 부족했으므로, 당연히 분해 해체 되는 것으로 거론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선거구 재획정이 늦어지면서 12월 31일이 기준일로 제기되기에 이르게 되고 그에 따라 장흥·영암·강진 선거구 유지에 대한 희망이 생기고 있는 것이다.

그 희망이야 말로 바로 장흥군의 희망이 되고 있다. 장흥ㆍ영암ㆍ강진 선거구 유지가 장흥군에겐 큰 다행일 터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