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2017.09.06), 한국고용정보원의 ‘한국의 지방 소멸 2’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령자 대비 가임여성을 분석한 결과 장흥군 고흥군과 신안군 등 전남 22개 시군 중 16곳이 30년 뒤 사라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이 보고에 의하면(소멸지수가 1.5 이상은 ‘소멸 저위험’, 1.0 이상~1.5 미만은 ‘정상, 0.5 이상~1.0 미만은 ‘소멸 주의’, 0.5 미만이면 소멸 위험 지역, 0.2 미만은 ‘소멸 고위험’)-곡성군 0.23, 구례군 0.25. 장흥군 0.24, 보성군 0.21, 함평군 0.22, 진도군 0.23, 완도군 0.26, 강진군 0.26, 해남군 0.29, 영암군 0.37,영광군 0.33, 담양군 0.31, 장성군 0.32, 화순군 0.40 등으로 전남 지자체 16곳이 0.5 이하로 소멸 위험지역으로 분류됐다.

또 2017년 6월 20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발간한 ‘저출산·고령화에 의한 소멸지역 분석’ 보고서에 의하면,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미래 ‘인구 절벽’ 우려가 커져 가는 가운데 광주 동구와 장흥군, 신안군, 고흥군 등 광주·전남지역 4개 자치단체가 향후 국내 인구 변화에 따른 인구감소 위험이 가장 큰 것으로 예측됐다. 이는 인구 감소로 인한 2040년 이들 지역이 소멸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같은 위험지역은 전국적으로 시 4곳, 군 36곳, 구 17곳 등 모두 57곳에 달했다
결국 이래저래, 여러 인구 예측 연구 보고서 등에 의하면, 2040년 쯤엔 장흥군은 소멸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지난 8월, 성남시의 한 의원인 ‘셋째 자녀 출산 장려금 지원 1억원’ 조례안을 발의, 화제가 된 적이 있었다. 결국 이 조례안은 ‘자동 폐기’됐다.
이 조례안은 셋째 자녀 출산에 따른 장려금을 현행 100만원에서 1억원으로 확대 지원하는 것이 핵심 내용이었다. 우선 출산시 1000만원을 주고 아이가 3·5·7살이 되면 2000만원씩, 10살이 되면 3000만원을 이 기간 성남에 지속 거주한 가구에 한해 지급하겠다는 내용이었다. 또 셋째 자녀 이상에 대해서는 고교 수업료와 대학교 등록금·수업료를 전액 지원하고 시 산하 공공기관에 채용신청시 우선 채용하거나 가점을 주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 조례안 발의는 현재 우리나라 지지체의 인구 감소 등에 대한 심각한 고민을 그대로 보여주는 사례라할 만 하다.

지난해 11월, 김화자 의원과 인터뷰 하며, 현재 가장 시급한 장흥군의 현안은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736호/2016년 11월 28일자 신문 보도) 김의원은 “장흥군의 생사는 인구 늘리기에 있다고 본다.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는 일자리가 많이 만들어져야 되지만 이 일은 결코 하루 아침에 해결되는 일이 아닐 것이다. 나는 장흥군 집행부에 기회 있을 때 마다 건의하고 촉구했다. 장흥군 전체를 놓고, 어떻게 하면 장흥군이 불멸할 수 있는가 몇백 억을 주고라도 용역을 해 봐라. 길이 흥할 장흥이라 했으니 분명히 방법이 있을 것이다. 50년 후, 100년 후를 보고 가야한다. 인구가 있어야 장흥이 있고 인구가 있어야 같이 살아갈 수 있고 인구가 있어야 무엇을 하든 할 수가 있을 것이 아닌가.
지금 현재 일자리도 인구 감소로 인해 언제 사라질지 모른다. 해서 장흥군의 가장 시급한 현안은 인구 늘리기다. 이 현안애 대한 해결책은 장흥군 전체를 놓고 용역을 해서 길을 찾아보자는 게 본 의원의 주장이다" 라고 밝힌 적이 있었다.

최근 장흥군은 전국 최초로 10월부터 결혼하는 사람들에게 500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장흥군은 급감하는 출산율을 높이고 만혼과 비혼 사회 분위기 반전을 위해 파격적인 결혼장려금 제도를 마련했다고 한다.
전국 최초로 결혼장려금 500만 원을 내건 장흥군은 현재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인구 늘리기 시책 지원 조례’를 입법 예고해 놓고 있다.
물론 결혼장려금 500만원 지원에는 조건이 붙는다. 49세 이하 미혼남녀일 것, 결혼 전 1년 이상 장흥군에 거주해야 할 것, 결혼 전 한 명이라도 장흥군에 거주하면 되고 이후에도 장흥군에 주소를 계속 두고 있어야 할 것, 500만원 일시불이 아니라 2년간 3회에 걸쳐 분할 지급된다는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정책 외에도 장흥군은 앞으로도 과감한 투자와 선택으로 소멸 위기에 있는 장흥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한다.
이것 역시 장흥군의 인구정책에 대한 고민의 소산물로 보여진다.

전국의 지자체 중 30년 뒤, 혹은 2040년에 소멸될 가능성이 가장 큰 군 단위 지자체 36곳 중의 한 곳이 장흥군이라는 사실은 가히 충격적이다.
이제 장흥군의 생사를 결정한 인구정책에서 발상 전환으로 보다 획기적인 정책 추진이 필요하 할만 하다.
다른 무엇보다 실제적이며 혁신적인 장흥의 인구정책으로 올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컨대...장흥인구 증가책 위한 용역비 5억∼10억원, 인구증가 기금 100억원(향우 포함) 모금운동, 귀농 귀촌자에 리모델링한 농가 빈집 장기임대, 청장년 귀농귀촌자 직장 보장, 결혼 지원금 1천만원∼2천만원 지원 등 보다 획기적이고 놀랄만한 인구정책이 절실한 때이다.
김화자 의원의 말처럼, 인구가 감소 되어, 장흥군을 유지할 사람이 없으면 장흥군도 없어지는 판인데, 이러한 획기적인 정책 추진이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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