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이래 영웅으로 추앙 받던 리더들이 부정과 부패에 연루되어 공동체로부터 비참한 최후를 맞는 경우를 보아 왔다. 새해 벽두부터 관공서에서는 부서마다 승진과 인사이동으로 기대와 희망 속에 새해를 맞이하고 있다.

오늘날 정치적으로 중요한 인물로 꼽히는 영국의 베이컨은 그가 손을 댄 모든 일에서 지도자로써의 출중한 능력을 발휘함으로써, 지금의 영국 총리에 해당하는 대법관의 자리에 오른 입지적 인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컨의 삶은 겉으로 드러나는 것과는 달리 신뢰를 잃고 부패협의로 공직에서 물러나는 수모를 겪는 개인적인 재앙을 맞는 삶을 살았다. 그는 영국민으로부터 존경받는 위인인 동시에 위선과 배신의 악명 높은 혐오와 불신의 대상이기도 했다. 베이컨은 자신을 ‘신뢰를 저버린 사람’이라고 스스로 고백했다.

조선후기 실학자 다산 정약용은 공직자가 올바른 자세를 갖는 것이 민생을 살리는 데 중요하다고 그의 저서 목민심서(牧民心書)에서 공직자의 올바른 자세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승진과 새로운 부서의 장으로 옮긴 장흥군의 모든 공직자의 자리가 위엄과 권위의 자리이기 전에 섬김과 봉사의 정신으로 막중한 책임을 갖고 한 점의 부끄러움 없이 자리를 떠날 때까지 개인의 이익과 권력의 남용자가 되지 않고 오로지 군민의 충직한 일꾼으로 칭송받는 공직자가 되어주기를 바란다.

베이컨이 인격적으로나 지도자로써 훌륭한 인물이었으나 영국국민으로부터 불신을 받고 모든 명예가 추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그가 중요한 인물로 세상에 알려지고 있는 이유는 그가 영국 국민 앞에 약속한 미덕과 정의의 원칙을 따르지 못한 것에 대해 구차한 변명 없이 모든 사실을 인정하고 국민으로부터 용서를 구했다는 것이다. 그는 자신의 부덕함을 고백하는 자리에서 야망으로 얻은 보상은 결국 권력을 추구하고 비리의 욕구를 불러일으킨 죄악이었을 뿐, 올바른 인격이나 인품을 형성하는 데는 엄청난 저항과 불의의 메신저였다는 것을 솔직히 고백 했다.
베이컨의 중요한 깨달음의 메시지는 ‘치욕을 당하고 존엄을 얻는다’라는 유명한 독백을 세상에 알렸다. 인간은 완벽할 수 없다. 신은 인간에게 성공과 명성의 화려한 삶을 누리는 혜택을 주었지만, 더 큰 혜택의 소중함과 가치는 오만과 권력욕으로 인한 처절한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 파괴의 치욕을 받아들이는 용감함과 그로 인한 타자(他者)로부터의 어떤 굴욕도 수용할 수 있는 자기 부정의 냉철한 반성의 자세를 요구하고 있다. 실패나 좌절은 누구에게나 닥쳐올 경우나 확률이 많다.

그러나 자신의 오만과 욕심에서 발생한 치욕적인 오판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사람은 결코 많지 않다. 베이컨의 정치적 입지나 능력의 출중함이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그의 존재적 가치나 배경에는 자신의 치졸한 정신적, 물질적 욕망을 인정하고 구차스러운 변명없이 바로 시정(是正)하는 자세였다.

장흥의 모든 공직자 특히 리더급 관리자는 자신의 자존심을 지키기기에 급급한 나머지 공동의 이익의 기회를 놓지는 우를 범(犯)하지 않기를 바란다. 사람은 성공했을 경우의 화려함보다 실패했을 경우 그 원인을 자각하고 통렬한 참회를 통해 재기에 도전하는 모습에서 박수를 받는다. 장흥의 모든 공직자들이 별로 드러나거나 자랑스러운 자리에서 비켜선 모퉁이 돌일망정 건강하고 참다운 장흥건설의 리더로써, 자신의 능력을 십분발휘하는 참 공직자의 모습으로 이 사회의 새로운 개혁의 바람을 일이키기를 충심으로 바란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