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면 용문리 산 4번지 외 3필지에 건설을 추진중인 풍력발전 7기의 건설을 반대 하는 부산면 용반리 주민들의 반대 시위가 1년여를 넘게 이어 오고 있다.

용반리는 장흥군 전역에서 주목받던 대촌이었고 향맥의 전통이 남다른 마을이었다.
그만큼 주민들은 자긍심이 월등하면서도 상부상조 하는 향풍을 우선하였고 동학농민혁명 당시 3대접이던 용반접의 기개가 이어 오고 있는 지역이다.

용반리 주민들의 이러한 역사성은 공동체간의 협동에 앞장서는 근동의 모범 마을로 인정 받고 있었다. 이렇듯 순박하던 용반리 주민들이 한 겨울 새벽의 모진 추위와 올 여름의 혹독한 폭염을 마다하지 않고 군청의 정문에서 시위를 하는 안타까운 모양은 오고 가는 군민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근간 장흥신문이 심층 보도한 풍력건설의 진행 내용을 살펴보면 용반리 주민들의 반대 시위를 해결하는 방안이 쉽지 않을 것 같이 보여진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1997년 유치면 일원에 건설 되었던 장흥댐 건설 과정에서 사회단체가 전개한 ‘댐건설반대투쟁’  판단 착오를 상기해 보아야 할 것 같다.

장흥댐 건설의 일방적인 반대를 주장하였던 투쟁은 전국 댐건설 사업중에서 거주 주민 이주 대책과 각종 보상(간접 보상 포함) 이 가장 열악하고 저조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당시의 반대 투쟁은 대안을 제시하지 못 하였고 보다 큰 차원에서의 이주 대책과 보상의 논리를 외면하였기 때문이었다.

7,000억여원이 투입된 장흥댐 건설과는 비교할 수 없겠지만 풍력발전을 반대 하는 용반리 주민들이 이 사안을 참고하여 보다 신중하고 현실적인 반대논리를 제시하고 그 대안을 바탕으로 협상하는 것이 최선일 것 같다.
 
환경 파괴, 전자파 유해, 소음, 토사 유출 등 주민들이 걱정 하는 사안에 대해서는 이미 용반리 주민들이 장흥군, 환경청 등에 의견을 제시하여 영산강환경청에서 세심하고 정밀한 검토를 끝내고 일부 조건을 제시하면서 승인되었다. 국가기관이 검토 승인한 사업을 우리들이 부정하는 것은 민주사회 법치국가에서 합당하지 않다고 생각된다.

오히려 협의체를 신속히 구성하여 환경청이 제시한 조건들이 이행되고 있는지? 지역발전에 저해되는 부분은 없는지? 지역주민에 대한 보상(간접보상 포함)과 요구할 편의시설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협의하고 요구해야 할 시점이다.  가까운 이웃 영암군 금정면과 화순에 풍력발전이 건설되어도 큰 탈 없이 운영되고 있다.

주민 불편사항은 서로가 협의하여 대안을 마련 해결점을 찾아야 한다. 풍력발전 7기 건설이 장·단점은 있다. 그러나 2010년 MOU 계약을 장흥군과 사업자가 체결하고 산업자원부가 허가한 사안을 만약 장흥군이 불허 한다면 문제의 심각성은 엄척난 사태를 초래하리라 예상한다. 사업자 측에서는 행정소송으로 대항할 것이고 용반리 주민들은 재판이 진행되는 동안 반대투쟁은 계속될 것이며, 찬성 측에서도 찬성 투쟁은 계속이어 질 것이다. 지역 주민간 갈등과 반목으로 버러질 예기치 못한 돌발 사태를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그렇다고 반대하는 주민들을 무시하고 허가하라고는 누구도 못할 것이다. 대화와 협상이 적극적으로 요구되는 시점이다.

풍력발전 건설사 한국서부발전과 장흥군 찬·반 양측으로 구성된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는 것이다. 용반리 마을에는 이웃 지천리 마을 보상에 준하되 마을의 세대수와 규모에 합당한 공공 보상을 논의하여 출구를 찾아야 한다. 대안도 없는 일방적이고 비상식적인 반대 투쟁은 용반리 주민들에게 피로감만 누적되게 할 것이며 용반리 주민들도 찬·반으로 생각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용반리에서 조차도 자칫 주민들의 의견이 분열되고 대립되는 상황을 맞을지도 모른다.

바라건대 용반리 주민들의 반대 시위가 대안과 출구가 있는 이성적인 모양으로 전개하여 미래를 보장받고 마을 개발사업 등 실익도 챙기는 방향으로 해결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문재인 정부 국가적 정책 권장사업을 군청 정문 양 옆에서 찬성과 반대로 시위가 계속된다면 장흥에 투자하기 위하여 방문한 기업들은 어떤 느낌과 생각을 하게 될지 해당산단의 저조한 분양율을 보면서 걱정이 앞선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