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오/장흥군노인회장
시대를 선도하는 어르신다운 삶을 위해 

밝아오는 태양처럼 따뜻하고 희망찬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아옵니다.
군민 모두 복 많이 받으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2018년에 일만 이천 여명의 노인들이 안락(安樂)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군민 어르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100세 시대를 맞아 14세 유소년보다 노년인구가 더 많은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 노인들이 개인적, 사회적 역할이 절실히 요구 되고 있는 시대입니다.
비록 현재의 노인들이 대한민국을 경제 대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한 주인공이지만 빈곤, 질병, 소외(疏外) 그리고 역할상실로부터 거센 도전을 받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노인들의 선제적(先制的) 대응이 필요함을 알았으면 합니다. 어른들이 살아온 삶이 곧 후세대들의 지식이요, 지혜인 만큼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소중하게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사회의 그늘진 곳을 찾아 나누고 베풀며 봉사해야할 책무가 우리 노인들에게 있고 그런 유산을 젊은이들에게 나눠주는 역할도 우리 노인들의 몫입니다.
어르신 여러분!
매사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이웃을 돕고 공짜를 멀리하면서 자신을 낮추고 상대를 이해하고 아량을 베풀 줄 아는 삶이 시대를 선도하는 어르신다운 삶이라 생각합니다. 노인이 건강해야 국가와 가정이 행복하다고 하였습니다. 2019년 새해에는 더욱 강건(剛健)하시고 황금돼지 들어오는 해 되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김종관/장흥향교 전교
대대로 물려받은 전통 문화는 우리가 지킨다

장흥군민 여러분!
희망이 가득한 2019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원하시는 일마다 뜻대로 이루어지는 복된 새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조상 대대로 이어져 온 고유문화와 전통은 변하는 세태에 의해 소원해지고 날이 갈수록 더욱더 변질되어 가고 있는 실정입니다마는 우리 장흥향교는 전국 234개 향교 중에서 유일하게 남여장의가 삭과 망일에 전일입재하여 전통 예절을 이어가고 덕과 예를 쌓기 위한 연수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명에 공자님을 위시한 25현에 대한 분향례를 실행하는 등 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를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에는 초중학생을 비롯한 청소년 500여 명을 대상으로 올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장흥군과 문화원, 교육지원청 등 각 기관들과 연계하여 전통 예절을 체험하는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부모님들이 어린 자녀들을 데리고 장흥향교를 찾기도 하고 외지에서 관광객들이 수시로 다녀가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향교는 전통 예절의 전당이 되어 향교를 찾는 방문객들의 인성 교육과 함께 편의를 위해서 체험관을 건립하려고 합니다.
아직은 상주하는 직원은 없고 모든 면에서 열악한 여건이지만 청년, 여성 유림과 더불어 우리의 터전은 우리가 주인이고 대대로 물려받은 전통 문화는 우리가 지킨다는 문림의향의 얼을 이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여 후학들에게 전통 예절을 익혀주고 올바른 인성을 갖추는 교육도 실시하겠사오니 많은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장흥군민 여러분! 그리고 청년, 여성 유도회 여러분!
다시 한 번 꿈과 희망이 충만한 기해(己亥)년을 맞이하여 행복한 꿈 가득하시고 강녕하시옵길 기원하면서 새해에도 복 많이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강형구/농협장흥군지부장 
농업발전 위해 국민 응원 필요

2019년 기해년 황금돼지띠의 해가 밝았습니다. 돼지는 부와 번영을 상징합니다. 새해에도 군민 모두가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부자되시길 기원합니다.

사랑하는 농업인! 장흥군민 여러분!

지난 한 해 동안 농업·농촌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쏟아주시고 농협을 믿고 찾아주신 장흥군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희 농협에서는 급변하는 농업여건 속에서 굳건하게 농업의 중심에서 선구자 역할을 다하며 우리의 뿌리인 농업을 지키고 발전시키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해년 새해 저희 농협에서는 행정과 협력해 양곡창고 설치, 개량물꼬, 톤백저울 지원사업 등 6개의 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소포장재 지원사업, 물류비 지원사업 등 농업인의 실익증진과 지역경제 성장을 위한 사업을 통해 나눔과 상생을 실천하며 행복의 파트너로써 군민을 가족처럼 여기고 최상의 행복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농업인! 장흥군민 여러분!
2019년 1월 1일부로 농약허용기준이 강화(PLS)됩니다.
안전먹거리 생산을 위해 올바른 농약사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므로 해당 작물에 등록되지 않은 농약은 사용을 금하여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위해 앞장 서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농업의 식량안보, 농촌경관 및 환경보존, 수자원확보·홍수방지, 지역사회유지, 전통문화 계승 등 다양한 공익적 역할을 수행하는 농업의 공익적 기능이 헌법에 반영돼 지속가능한 농업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많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항상 변함없이 농협을 믿고 찾아주시는 고객 여러분의 한결같은 사랑에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19년 기해년 새해에도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처럼 생각하며 고객 감동을 실현하기 위해 분골쇄신(粉骨碎身)하겠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장흥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늘 행복과 성공이 가득 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이장수/장흥군산림조합장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산림조합으로

존경하고 사랑하는 장흥군산림조합원 여러분!
기해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그동안 저희 조합발전에 애정과 관심을 갖고 참여해 주신데 대해 조합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희 산림조합은 2016년부터 산림조합 창립이래 처음으로 실시한 조합원 간담회를 통해서 조합원과 소통하고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하면서 조합원을 위한 조합으로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19년에는 산림사업 수탁율을 더욱 높여 인력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푸른숲을 가꾸는데 기여하고 상호금융에 있어서도 여.수신의 증대와 안정적 운용으로 사랑과 신뢰받는 지역금융기관의 역할을 다 하겠습니다.
특히, 국유림내 참나무 벌채를 통해서 어려운 표고재배 농가에 표고자목을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여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수목부산물 자원화 사업으로 양질의 톱밥을 생산, 축산농가에 공급하므로 서 우리지역 축산환경개선과 산림자원의 활용도를 제고하는 등 공익공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 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장흥군산림조합원 여러분!
금년에도 여러분의 사랑과 관심 속에서 더욱 발전해 가는 장흥군 산림조합 만들어 가겠습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십시오.

한용현/정남진새마을금고이사장  
투명하고 공정한 경영으로 신뢰도를 높일 터

정남진새마을금고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회원님들이 선택하여 주신 이사장 한용현입니다. 성원해주신 회원님들께 고개 숙여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19년 기해년(己亥年) 풍요를 불러오는 황금 돼지띠 새해에도 회원님들 모두 항상 건강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풍성한 결실을 맺어지시길 바라며 풍요로운 2019년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회원님들께서 성원해주신 대에 보답하고자 저 한용현은 새마을금고의 설립목적인 회원님들의 자주적인 협동조직을 바탕으로 서로 돕는 상부상조정신에 입각하여 자금을 조성하고 이용하여 무엇보다도 회원님들의 경제적 지위의 향상 및 지역 경제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는 임기 동안에 정남진새마을금고를 투명하고 공정한 경영으로 회원님들에게 신뢰도를 높이고 더욱 성장하는 디딤돌을 놓겠습니다. 또한 열린 경영을 통하여 임·직원 및 회원님들과 소통하며 회원님들의 애·경사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모든 사업을 발로 뛰는 이사장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새마을금고를 이용하시는 모든 분들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용이하게 사옥이전을 추진하여 쾌적한 사무실과 주차장을 완비하겠습니다.

수익성 증대를 위하여 신용사업을 확대하고 새로운 경제사업을 개발하여 자산 및 수익의 증대를 통하여 회원님들께 환원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오랜 새마을금고 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준비된 새마을금고 경영인으로 재무구조를 더욱 탄탄히 개선하여 경영평가 최우수 금고로 육성하겠습니다. 회원님 및 장흥군민들의 복지를 위하여 저 한용현은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정남진새마을금고 노인재가복지센타를 활성화 하고 노인돌봄이 사업 등 복지사업을 확대하여 혼자 생활하기 어려운 어르신들의 복지 향상을 통해 풍요로운 생활공동체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정남진새마을금고 회원 여러분!
 저는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새마을금고 이사장은 회원님들을 존중하고, 소통하고, 봉사하고, 희생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기에 본인의 역할 본분에 충실하고 가장 낮은 자세로 회원님들의 곁으로 다가가겠습니다. 그리고, 유시유종(有始有終) 한번 시작한 일을 끝까지 마무리하는 이사장, 회원님들께 실망시키지 않는 이사장이 되겠습니다.
  기해년 새해에는 더욱 풍요로운 한해가 되시길 간절히 기원드리며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강경일/정남진장흥농협장   
“농업인이 행복한 국민의 농협”으로 거듭나기

존경하는 조합원 여러분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해 기록적인 폭염과 가뭄, 태풍 등 연이은 자연재해와 사투를 벌이면서도 농업, 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훌륭하게 지켜주신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19년은 행운과 다산을 상징하는 황금돼지의 기운을 받아 하시는 일마다 뜻대로 이루어지는 희망의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 합니다

2019년은 매우 중요하고 절박한 한 해입니다
국내외 경기전망이 불투명하지만 지역농협의 공익적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급격한 변화의 시대에는 기존의 틀을 깨지 못하면 미래는 없다”고 합니다.
가족 구조와 식생활 패턴 변화로 국산 농산물 수요가 감소하고 있고 기후 변화 등으로 농업부문의 전망이 밝지는 않습니다.

우리농협도 “농업인이 행복한 국민의 농협”으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경제사업장 농자재 백화점, 육묘장시설, 주유소 ,하나로마트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미곡종합처리장 등지에서 공익적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조합원 여러분
올 해 우리가 함께 걸어가야 할 길은 지난해 보다 더 가파르고 힘들지 모롭니다.
하지만, 우리 모두 화합하고 합심해서 지혜를 모아 대처해 간다면 어떠한 난관도 극복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2019년 기해년 한해 황금돼지의 기운을 듬뿍 받아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김영중/안양농협조합장
조합원이 주인되는 농협! 지역민과 함께하는 농협!

존경하고 사랑하는 조합원 여러분!
안양농협은 2018년도 조합원님의 적극적인 농협사업 동참에 힘 입어서 어느 해 보다 어려운 경영 여건 속에서도 우리 임직원 모두는 사업역량을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해 왔습니다.

그 결과 여러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달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종합업적평가 1위, 상호금융대상 1위, 손해보험연도대상 1위, 자산건전성평가 전국 1위, CS고객만족도평가에서 전남1위 전국2위 달성과 아울러 연체없는농협 4년연속달성 등 모든 분야에서 전국 최고의 농협으로 우뚝 서게 되어 작지만 강한 농협으로 성장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조합원님께서 농협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지고 전이용을 해주신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존경하는 조합원 여러분! 내년도 안양농협은 조합원님에 보다 많은 실익지원을 통해 실질적인 조합원님의 소득 향상을 위해서 모든 사업의 역량을 모아 나가겠습니다.
조합원이 주인이 되는 농협! 지역민과 함께하는 농협!으로 성장해 나가도록 2019년에도 우리 임직원일동은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해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김영천/용산농협조합장
‘조합원과 함께 미래가 행복한 농협’

존경하는 1,300명 조합원 여러분과 사랑하는 농업인여러분!
희망찬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리며
더불어 용산농협에 보내주신 큰 사랑과 성원에 깊이 감사드리며, 초심을 잃지 않고 조합원과 함께 미래가 행복한 농협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용산농협이 되겠습니다.
존경하는 조합원 여러분! 2018년은 가뭄과 극심한 폭염피해로 농산물 수확 감소등 농업경영이 매우 힘든 한 해였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영농현장에서 묵묵히 소임을 다하신 조합원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용산농협은 ‘조합원과 함께 미래가 행복한 농협’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농업·농촌 발전과 조합원의 소득증대 및 복지증진을 위하여 역량을 더 집중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면민 여러분!
지난해 우리 농협의 농산물과 금융상품을 애용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농업·농촌은 물론 저희 농협에도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주신 기관사회단체등 관계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께서 농협을 사랑해 주신 덕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에게 큰 힘이 될수 있었습니다. 항상 그 마음을 헤아려 최상의 서비스와 품질로 모실 것을 약속드립니다.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올리며,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용산농협을 만들어 나아가겠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조합원, 농업인 여러분!
우리 앞에 놓인 과제가 작지 않습니다. 결코 쉽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농협의 주인인 조합원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일이라고 생각하면, 농협이 당연히 앞장서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열정과 우리 임직원이 함께 한다면 희망찬 미래의 길을 함께 걸을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하나 되어 함께 하는 한해가 될 수 있도록 사랑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그동안 저희 농협에 무한한 사랑을 보내주신 모든분들게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건승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이승주/용두농협조합장
농산물 판매와 소득증대에 역량 집중할 터

존경하는 용두농협 조합원 여러분 안녕하셨습니까? 금빛 복돼지처럼 희망찬 2019년 기해년이 밝았습니다. 우리 조합원 가정마다 사랑과 기쁨이 가득하길 기원하며 지난밤을 밝힌 새해의 꿈이 한해 내내 다복하게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지난 한해 용두농협 임직원은 조합원 실익지원 확대를 통한 농가소득 향상과 조합의 경영건전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총력을 기울인 결과 조합 운영을 한 단계 더 성장시킨 한해였습니다.
  지난해 우리농협은 들녘경영체 육성사업올 통해 정부로부터 4억원의 교부금을 지원받아 육묘장을 준공하여 2019년에는 적기에 육묘를 공급함은 물론 종자소독, 탈망, 치상, 녹화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여 조합원의 영농 편익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전국 최고의 친환경 농업지구를 조성하겠다는 중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2019년도 농림축산식품부  친환경 농산물 생산·유통 인프라 구축사업에 선정이 되어 사업비 7억원을 확보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용두농협은 기존 도정시설 노후화에 따른 가공시설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친환경 전문 도정시설 구축으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친환경 벼를 가공·유통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장흥군 친환경농업단지의 이미지 쇄신에도 앞장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우리농협은 조합원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을 목표로 노래교실, 조합원 건강검진, 원로조합원 게이트볼대회, 조합원자녀 장학금 지원, 농업인월급제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2019년에도 농촌복지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소홀함이 없도록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조합원 여러분!
 우리 농촌은 영농 종사인구의 지속적 감소와 고령화 현상 심화 등으로 농업기반이 지속적으로 약화되고 있으며 가뭄, 폭염, 집중호우 등 이상기후로 인한 농업·농촌의 존립기반 위협 등으로 인해 우리 농협의 사업환경 및 경영여건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이런 시기일수록 지역 경제의 발전을 위해 우리 조합원 여러분들의 농협 사업에 더욱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며 그것이 이러한 힘든 시기를 극복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2019년에도 용두농협은 조합원이 생산한 농산물 판매와 소득증대에 역량을 집중하는 등 조합원이 행복한 판매농협을 구현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지난해 용두농협을 성원해주시고 큰 힘이 되어 주신 조합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19년에도 건전 경영 및 균형발전을 통한 농가소득 5천만원 달성을 이룰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변함없이 우리 농협의 발전에 무궁한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격려를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기해년 올 한 해 황금돼지의 기운을 듬뿍 받아 조합원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조합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