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금(聽禽) 위정훈(22세 1578~1662) 선생 : 자는 可謙, 호는 聽禽으로 제용감판관을 지낸 안항공 덕후(德厚)와 공인(恭人) 청주김씨의 장자로, 지금의 관산읍 방촌리 내동에서 태어났다. 어려서 伯父 판사공(德弘)과 仲父 청계(德毅)선생의 가르침을 받아 천방(天放) 유호인(劉好仁 1502~1584)의 학풍을 계승하였다. 1612년(壬子 광해4) 영천(靈川) 신 잠(申 潛)을 주벽으로 모신 예양서원(汭陽書院) 창건을 주도하고 진사시에 입격했으나 광해군의 폭정을 개탄하며 출사를 단념했다. 이후 1624년(甲子) 이괄의 난 때 전라도 9개 읍의 도유사가 되어 호남의 뜻 있는 선비들과 군량미를 모아 조력하였다. 1627년 정묘호란(丁卯胡亂) 때 양호호소사(兩湖號召使) 사계(沙溪) 김장생의 격문에 응해 아우 정명(廷鳴)과 종형 정망(廷望), 정헌(廷獻) 등과 의사ㆍ의곡을 모집하여 근왕(勤王)했다가 적군이 물러나자 귀향하였다. 1636년 병자호란(丙子胡亂)으로 인조(仁祖)가 남한산성(南漢山城)에서 오랑캐에 포위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격분했다. 이때 안방준(安邦俊)의 격문을 접하고 아우 정명(廷鳴)과 의사를 모아 충청도 청주까지 올라가다 5일 만에 왕이 항복했다는 소식을 듣고 귀향했다. 그는 청금(聽禽)이라 자호(自號)하고 4촌 아우 병조참판 정철(廷喆)과 학문을 하며 여생을 보냈다. 조정은 1659년(己亥) 국난에 참여한 선생에게 의금부 도사(義禁府 都事)를 제수하였다. 配는 공인 영광김씨, 진원박씨이며 묘소는 관산읍 농안리 화운동 고영하(考塋下)이다. 1806년 죽천사에 배향되었다. 교지 2매가 현존하고 「청금유고집」이 있다.

1936년(丙子) 간행한 청금유고는 3권 1책 목활자 본으로 9대 종손 위계호(1873~1949)와 종9대손 위계룡(1870~1948)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말에 위계룡 발문, 권두에 세계가 있다.
권1에 賦 1편, 시 148수, 권2에 書 3편, 잡저 10편, 序·상량문 각 1편, 제문 4편, 축문 1편, 장춘대도(長春臺圖), 권3에 부록으로 시 10수, 추향죽천사고유문(追享竹川祠告由文) 1편, 축문 2편, 호남절의록, 위씨충의록, 유사, 가장략, 행장, 묘갈명 각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문집 발간 이후 세월이 흘러 문집을 보관했던 후손과 친지들이 산업화 과정에서 생업을 위해 전국 각지로 흩어져 거주하면서 문집을 잃어버렸거나 어렵게 보존된 문집도 세월의 흔적으로 온전한 것이 많지 않았다. 여기에 더하여 문집의 문장이 모두 난해한 한문으로 되어 있어 오늘날 한글세대들은 조상의 훌륭한 문화적 유산인 문집을 읽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청금선생 11대손 상천(觴泉) 진환(1937년생, 방촌리 거주)은 소장하고 있던 청금유고집을 번역 하기로 후손들의 뜻을 모았다. 2019년 8월 20일 장흥위씨 안항공파 청금종중에서「譯註 聽禽遺稿」200권을 간행하여 직계 후손, 장흥군 내 각 종·문중, 문중 원로, 장흥군청, 장흥문화원, 전남대, 조선대 등에 배부하였다.
 
총 358p 분량으로 1936년 간행 청금유고, 1612년 진사시 입격 교지, 1659년 의금부도사 교지, 선생이 태어난 현 관산읍 방촌리 근암고택, 관산읍 농안리 화운동 묘소와 묘각 운산재, 선생이 배향된 관산읍 죽교리 죽천사 등의 전경 사진을 첨부하였다.

발간사(發刊辭)는 11대손 상천 진환(珍煥)이 썼다.
축간사(祝刊辭)는 전남대학교 국문학과 교수 문학박사, 사)호남지방문헌연구소장 김대현(金大鉉)과 원광 대학교 연구교수 문학박사 김봉곤이 썼다. 해제(解題)는 역주를 담당한 호남문헌연구회장 문학박사 이병혁(李秉赫)이 썼다.

이괄의 난 때 창의모병 한 청강(淸江) 이승 선생의 13대손, 장흥의 군자로 불리는 지지재(止止齋) 이상계 선생의 7대손이다. 父 춘사(春史) 이영숙(1932년생)과 母 위태애 여사의 2남 5녀 중, 장자로 용산면 접정리 새터 태생이다. 광주광역시청에서 정년퇴직하여 녹조근정훈장을 받았으며, 전남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저서에 번역주석서 《역주지지재유고(譯註止止齋遺稿)》《역주남파집(譯註南坡集)》《역주은정시고(譯註隱亭詩稿)》외에 연구논문〈전라도 장흥도호부 수군 만호진 회령포 연구〉〈임진왜란 중 전라도 수군의 역할과 승전요인〉〈장흥지역 문집의 간행실태 비교고찰〉등이 있다. 현재 호남문헌연구회장을 맡고 있다. /자료제공 : 장흥위씨 씨족문화연구위원 위성록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