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은 해양수산부 2020년도 어촌뉴딜300사업에 관산 우산항과 회진 신상·신기항, 회진 대리항 3개소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을 통해 내년부터 3개년에 걸쳐 총 사업비 281억원(국비70%, 지방비 등 30%)이 투입돼 어촌의 필수기반시설을 현대화하고,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어촌·어항 통합개발을 추진하게 된다.

관산 우산항은 총사업비 98억원이 투입돼 방파제 연장 등 어항시설을 정비하며 정남진 전망대 인근에 다목적 커뮤니티 센터(수산물 직판장 포함), 요트계류장 조성 등 사업이 추진된다.
회진 신상·신기항은 총사업비 84억 원을 투입해 어항시설을 정비하고 수산물공동작업장 등 수산기반시설 조성과, 다목적회관을 리모델링해 어린이놀이시설과 도서관 등을 조성한다.
회진 대리항은 지역주민과 대리항 방문객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차로 정비와 낚시공원 내 데크시설, 어항시설 정비, 해조류간이가공시설, 바지락어장진입로 등 사업이 추진된다. 총사업비는 98억원이다.

지난해 처음으로 시작된 어촌뉴딜300사업은 해앙 관광을 활성화하고 어촌의 혁신성장을 돕는 지역밀착형 생활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이다. 
해양수산부는 2022년까지 전국 300개소의 어촌·어항에 3조 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할 예정으로 전체 사업비 중 70%가 국비로 지원된다.장흥군은 지난해 회진면 노력항이 선정된 데 이어 올해 신청한 3개소가 모두 선정됨에 따라 낙후된 어촌 환경 개선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장흥군은 사업 공모 기간 내에 자체 주민역량강화교육실시와 전문가를 통한 공모대응 자문회의를 개최하는 등 면밀한 준비를 실시해 왔다.정종순 군수는 “어항시설 현대화를 통한 어항기능 복원, 어촌 환경 조성으로 정주여건 개선, 새로운 소득 창출로 어민소득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내년도에 예정된 2021년 어촌뉴딜 300사업 공모 준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