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꿈과 희망을 품고 출발했던 기해년(己亥年) 한해가 보람과 아쉬움을 뒤로 한 채 서서히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금년 한 해 동안 군정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성원과 지지를 보내주신 군민과 향우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군민 행복시대를 만들어 가기위해 열정적으로 노력해 주신 동료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금년은 계속되는 경기침체, 미중 무역 분쟁과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수출입 감소, 풀리지 않는 북핵문제 등 국내외적으로 어려움이 많았던 한해였습니다. 그런 와중에서도 군민 소득창출과 군민행복을 위해 군민과 공직자가 합심하여 노력한 결과, 긍정적인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는 소중한 성과를 이루어 냈습니다.

먼저, 건군이래 최초로 예산 5천억원 시대를 열었습니다.
금년도 우리군 총예산은 5,265억원으로 군민소득 창출사업과 노약자 및 취약계층 불편해소, 미래성장 동력기반 확충에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기초자료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관계 공무원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전년대비 249억원이 증액된 역대 최대 규모인 2,423억원의 보통교부세를 확보하였습니다.
각종 공모사업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양하였습니다.
어촌뉴딜 300사업 3개소(관산 우산, 회진 대리ㆍ신상) 281억원, 칠거리 골목 르네상스 사업 155억원, 예양공원 역사 향기 숲 테마공원 조성사업 100억원 등 공모를 통해 44개 분야 1,233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였습니다.

수상ㆍ평가 부분에서도 우리군의 행정 능력을 인정 받았습니다.
제9회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에서 최우수상, 제4회 대한민국 농촌재능나눔대상에서 대통령상, 우드랜드가 2019 한국 관광의 별에 지정되는 등 28개 분야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민간자본 투자유치도 큰 성과가 있었습니다. 개군이래 최대 규모의 민자 유치사업인 1조2천억원대의 수소연료 전지 발전사업과 우산도 관광단지 384억원 규모의 민자유치가 확정되어 우리군의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고 있습니다.

정남진 장흥물축제, 통합의학 박람회, 산림문화박람회 등 전국적인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52만 여명이 다녀간 정남진 장흥물축제는 대한민국 대표 여름축제를 넘어 세계적인 축제로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전남 군단위에서 처음 개최한 산림문화박람회는 미래지향적인 산림소득 창출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으며, 통합의학박람회는 장흥이 선점한 통합의학의 미래가치와 건강휴양산업의 성장 동력을 재확인 하였습니다.

민선7기의 핵심 목표인 유동인구 300만 시대를 열었습니다.
정남진 장흥물축제, 토요시장, 우드랜드, 해동사 등을 연계한 관광인프라 구축과 대한 체육회장배 전국피구대회 등 13개의 전국대회를 유치하여 유동인구 300만 시대를 지난 10월에 달성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대단위 전국단위 행사와 문화가 있는 관광자원 발굴을 통해 지역경제의 활력을 불어 넣어주는 유동인구 500만 시대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농림어업인의 소득안정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농림어업인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살맛나는 농어촌 육성을 위해 금년부터 공익수당을 지급 하였습니다.
농ㆍ림ㆍ수산물 산지거점 유통센터 건립, 친환경농업 기반 확충, 청정해역 갯벌 생태산업 특구 활성화 등 주민소득 창출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교통약자 편익증진을 위한 시책을 본격 도입하였습니다. 노약자와 학생 등 교통약자를 위해 1,000원이면 군내 어디든 갈 수 있는 농어촌 버스 단일 요금제를 시행했습니다.
100원 택시 확대, 교통약자 행복콜택시, 에듀택시 확대와 공영주차장 조성 등 군민 교통 환경을 크게 개선하였습니다.
지역의 미래를 견인할 도로ㆍ철도 등 교통 인프라 확충에 노력하였습니다.
보성 ~ 임성리간 경전선 철도 건설, 금정 ~ 유치간 지방도 및 용산 남포~ 장재도 지방도 확포장 공사 등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군의 오랜 숙원인 유치 늑용 ~ 보림 삼거리 4차선 확장공사 사업비 400억원을 전액 도비로 확보하여 군민 교통 불편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노약자 등을 위한 복지행정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사회적약자 등 다양한 복지 수요를 해소하기 위해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등 후원기관과 연계하여 94건 9억1천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주택 3동 신축과 물품 지원 등 군민 복지를 향상시켰습니다. 장애인 작업장 등 복합단지 조성, 노인일자리 및 노인건강 증진프로그램 확대, 다문화 여성 자격증 취득반 운영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다양한 복지 시책을 추진하였습니다.

군민의 소리를 경청하는 소통행정을 적극 전개하였습니다. 군민과의 대화, 사회ㆍ직능단체와의 소통간담회, 생활현장 방문 등, 군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하였습니다. 주민의 생활 불편이나 애로점을 찾아가서 확인하고 해소하는 「소통 군수실」 운영도 큰 호응을 얻었으며, 앞으로 더욱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이밖에도 군정의 여러 분야에서 크고 작은 성과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실은 군민과 향우 여러분의 각별한 관심과 성원, 그리고 동료 공직자의 노력과 열정 덕분이라 생각하며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소중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해결되지 않는 현안사업이 산적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적극적인 투자유치에도 장흥 바이오식품 산업단지 분양률이 39%에 그쳐 많은 아쉬움이 있습니다만 앞으로 더욱 분발하여 우리지역에 맞는 좋은 기업 유치에 노력하겠습니다.
장흥 ~ 제주간 여객선 재취항과 로하스타운 정상 추진, 인구감소 문제 등도 지역의 중요 현안으로 함께 힘을 모아 해결해 나갈 과제입니다.

특히, 친절과 청렴을 기본으로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하위권에 있는 청렴도 문제는 함께 반성하고 함께 쇄신해서 해결해야 할 최대의 과제입니다.
저부터 자신을 돌아보면서 잘못된 부분은 반성하고 혁신해 나가겠습니다. 모든 공직자가 함께 고민하고 혁신하여 친절과 청렴을 생활화 합시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과 향우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금년 한 해 동안 정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기해년 한 해를 사실 그대로 돌아보면서 좋은 성과에 대해서는 더욱 개선 발전시키고, 미흡하고 아쉬운 부분은 원인을 분석하여 바로 잡아 갑시다. 새해에도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