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꿈과 희망이 가득찬 경자년(更子年)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여러분의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바라시는 모든 소망이 다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그동안 우리는 행복하고 살맛나는 장흥을 만들기 위해 공약과 역점사업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해 왔습니다.
2020년은 지금까지의 노력과 성과를 발판으로 장흥의 새로운 미래를 위해 군민의 역량을 집중해야 할 때 입니다.
‘위기가 곧 기회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금 우리 앞에 놓여진 현실은 녹록치 않습니다만 4만 군민이 함께 준비하고 노력해 간다면 장흥의 미래는 행복이라는 이름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2020년은 민선 7기의 후반기가 시작되는 중요한 해입니다. 저는 군민의 곁에서 군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군민을 위한 군정 실현을 위해 모든 역량을 다 해 가겠습니다.

장흥의 긍정적인 변화를 군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1천여 공직자와 함께 더욱 겸허한 마음으로 군민 행복시대를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작년 2020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에서 말씀드렸듯이 금년 한해 동안 장흥군정을 다음과 같은 비전과 전략을 가지고 운영하겠습니다.

첫째, 안중근 의사 순국 110주년을 맞아 2020년을 「정남진 장흥 해동사 참배의 해」로 선포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존재하는 안중근 의사 사당인 해동사의 문화적 가치를 드높이고 역사를 기억하기 위해 「해동사 참배의 해」를 대대적으로 전개하겠습니다.
5천만 국민이 장흥 해동사를 찾아 안중근 의사의 숭고한 뜻이 우리들의 가슴속에 각인되도록 선양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해동사를 중심으로 한 안중근 의사 역사 문화 관광 자원개발 사업을 본격적으로 전개하여 장흥이 호국 역사의 성지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역사와 문화예술, 숲과 힐링이 있는 명품 관광도시를 만들어 유동인구 500만 시대의 초석을 다지겠습니다.
이순신 장군의 명량해전 시발점인 회령진성 복원, 정경달 장군의 반계사, 공예태후 탄생지 정안사, 백광홍 선생의 기양사, 동학농민혁명 기념관과 동학 최후 격전지 등 역사와 문화가 어우러진 차별화된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탐진강 생태테마파크와 벽천폭포조성, 장흥읍에서 장흥댐까지 산책로 및 자전거도로 개설, 예양교 재가설과 교량 경관조명 설치 등으로 다시 찾고 싶은 최고의 수변 관광지로 개발하겠습니다.

구)장흥교도소를 체험교도소와 문화예술복합공간으로, 칠거리 골목 르네상스 사업으로 상권 활성화를, 예양공원을 역사 향기 숲 정원으로 변모시키고, 우드랜드 농촌테마공원 조성과 한국 관광의 별 홍보 등을 통해 탐진강의 동ㆍ서가 함께 어우러져 힐링과 행복이 살아있는 새로운 명품 관광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스포츠-레저-경관-건강」이 잘 어우러진 정남진 해안 관광도로와 탐진강 뚝방길, 로하스길, 우드랜드길과 주요도로변에 황금사철과 후박나무 등으로 특색 가로수길을 연차적으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최종 선정단계에 있는 전국 체육인 교육센터 건립사업의 실시 설계비 10억원이 관계 공무원의 노력으로 금년 예산에 반영되었습니다.

우리군 유치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동시에 전국 규모의 스포츠대회 확대, 블루 안전테마파크 조성 등으로 유동인구 500만 시대를 조기에 만들어 내겠습니다.

셋째, 함께 행복한 지역공동체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노약자와 장애인, 저소득층 등 사회적 약자가 소외받지 않고 복지사각지대에 노출되지 않도록 세심하고 생산적인 복지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장애인 시설 복합단지를 조성하여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과 재활의지를 제고하는 한편, 장애인의 사회 참여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어르신들의 사회 참여와 소득증대에 기여 할 수 있는 노인일자리를 확대하는 한편, 노인복지관과 노인건강증진프로그램 확대, 찾아가는 방문보건 진료서비스 등으로 어르신들의 삶의 질이 더욱 향상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문화 여성 자격증 취득반 운영, 저소득 아동「사회진출을 위한 종자돈」 적립지원 등으로 아동과 청소년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다양한 복지시책을 촘촘히 추진하겠습니다.
보훈가족의 오랜 숙원인 보훈회관 건립을 추진하고 보훈대상자와 가족에 대한 예우 및 지원에도 특별한 관심을 갖고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실질적인 군민소득 증대사업 추진으로 살맛나는 농어촌을 건설하겠습니다.
WTO 개도국 지위상실 등 농어민들의 어려움이 한층 많아지고 있습니다. 농어촌이 당면한 현실을 정확히 인식하면서 군민 소득증대 방안을 적극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후계농과 농수산대학 졸업생 등 유능한 청년 인력을 집중 육성하는 한편, 귀농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하는 등 농어업 분야의 전문가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농림어업인 공익수당 지급 등 복지지원을 강화하는 동시에 지역 특성을 살린 블루오션 농어업을 장려하는 등 안정적인 농어촌 건설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강구하겠습니다.
친환경 농산물 인증비 및 단지 장려금, 친환경 농업직불제 지원 등을 통해 친환경 농업을 40%까지 확대하고, 블루베리, 레드향, 생약초, 산두릅 등 우리지역에 적합한 고소득 특화 작목의 생산기반을 확충하겠습니다.
득량만 패류양식장 재생사업 등 청정 해역 갯벌 생태산업 특구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무산김, 낙지 등 장흥 10대 수산물의 소득 증대에 중점을 둬 수산소득 3,000억원 시대를 앞당겨 나가겠습니다.

어촌뉴딜 300 공모사업에 확정된 회진 노력도, 관산 우산, 회진 대리, 회진 신상항 등에 어항시설 개보수와 주민역량강화 사업 등을 중점 추진하겠습니다.
장흥한우의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 축산물 이력제, 우량정액공급 등 체계적인 생산기반을 마련하고, 말과 양봉산업 등도 적극적인 육성대책을 강구하겠습니다.
밀원 특화 숲, 황칠소득단지, 견과류 웰빙 숲 조성 등으로 임산물 생산기반을 확충하고, 장흥 표고버섯의 명성을 이어가도록 원목표고 노지재배 기술교육과 지원사업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SOC 등 장흥 미래성장 동력 구축에 노력하겠습니다.
안양 수문 ~ 득량도 ~ 고흥 녹동간 연륙ㆍ연도교 건설을 위해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는 한편, 수문 ~ 녹동간 철부선 운항을 우선 추진하여 연륙ㆍ연도교 건설의 당위성을 선점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성 ~ 임성리간 철도공사, 유치 ~ 이양간 4차선과 금정 ~ 유치간 지방도 확포장, 장흥 ~ 유치간 선형 개량, 용산 남포 ~ 장재도간 지방도 확포장도 조기에 완공시키겠습니다.
유치 늑용 ~ 보림 삼거리간 4차선 확장공사의 사업비 400억원을 전액 도비로 확보 했으며 조기에 추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대규모 민자 유치사업인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과 우산도 농촌체험 관광단지 사업의 내실화에 혼신의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119소방교육대, 전남소방본부와 장흥군 소방서 개청과 함께 블루「종합안전테마파크」를 우리군에 반드시 유치하여 장흥을 안전과 소방의 메카로 만들겠습니다. 노력항 선망어업 선단을 우리군에 유치하고 장흥바이오식품 산업단지 분양률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여섯째, 군민을 섬기는 소통행정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군민들께 약속했던 공약과 역점사업 등 80건의 주요사업이 활기차게 추진되도록 더욱 박차를 가해 나가겠습니다. 군민과의 대화, 사회ㆍ직능단체와 소통간담회, 소통군수실 운영 등을 더욱 확대하고 주민의 애로사항을 직접 점검하고 안내하는 현장 행정을 강화하겠습니다.

민선 7기의 핵심 목표인 친절과 청렴을 기본으로 군민의 눈높이에서 군민이 원하는 행정을 추진하는 혁신적인 공무원상을 정립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군산하 공직자 여러분!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습니다.
우리 스스로가 생각과 행동을 바꾸지 않으면 시대를 앞서 갈 수 없습니다. 장흥의 미래는 군민과 공직자가 만들어 갑니다. 긍정적인 생각과 저돌적인 추진력으로 지역의 현안 문제를 극복하면서 행복 장흥을 반드시 만들어 나갑시다. 금년 한해도 군정에 대한 변함없는 관심과 협조, 사랑과 애정으로 살맛나는 장흥, 함께 행복한 장흥을 위해 지혜와 역량을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군민여러분! 금년 한 해 모든 소망을 다 이루시고, 기쁨과 사랑이 충만한 보람찬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