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주홍후보/민생당
▲김승남후보/더불어민주당










김승남-문재인정부 성공을 위해서 집권당에게 투표호소
황주홍-재선으로 자타가 인정하는 실력파 · 인물론 호소

21대 총선을 불과 30여 일 앞두고 선거구도는 지난 20대와는 사뭇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21대 총선은 사상 유래 없는 선거로 기록될 듯하다. 그야말로 안갯속이다.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지만, 코로나19 사태라는 돌발 변수가 덮쳤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등 여야는 방역 대책으로 분주한 가운데서도 공천 결과를 속속 내놓고 있다. 그런데 이번 총선은 전에 없이 주요 인물들의 맞대결 양상이 속출하고 있다. '자객 공천'이란 말이 여기저기서 회자되는 이유다.

더구나 준연동제라는 평소 듣도 보도 못한 전국구의원 선출에 국민들은 혼란스럽다.
1+4의 산물인 비례대표 연동제를 두고 미래통합당이 미래한국당이란 위성정당을 만들어 꼼수에 묘수로 맞서자 민주당은 국민배신행위라는 등 온갖 비난을 쏟아내더니 민주당은 원내 1당을 차지하기 어렵고 문재인 대통령의 탄핵을 막아야 하기 때문이라는 엉터리 논리로 그렇게도 비난했던 위성정당 창당을 서두르자 당내 최고위원들도 반대의견을 제시하고 정의당도 원칙 없는 정치행동에 참여하지 안겠다고 선언하고 있어 어느 때 보다도 이번 선거는 국민들을 혼란에 빠트리고 있다.

4년 전 4.13 총선에는 30~40년간 계속된 지역구도가 전국에서 모조리 깨졌다. 영남에 야권ㆍ무소속이 진출하고, 호남에선 국민의당이 새로운 맹주로 등극했다. 호남에선 여권 당선자가 2명이나 나왔다. 하지만 21대 총선을 앞두고는 과거의 영호남 지역구도가 다시 살아나고 진영대결도 심화하고 있다. 정치가 후퇴하는 것인지 걱정된다.

민주당은 범진보 진영의 ‘연합’을, 미래통합당은 범보수 진영의 ‘통합’을 앞세우면서 양극단이 점점 굳어지고 있다. 양쪽 모두 외연 확장을 통한 ‘중도 끌어안기’에 나서면서 무당층과 중도층의 선택지가 좁아지고 있다. 지난 총선에서 안철수의 국민의당이 돌풍을 일으켰던 호남은 이번 총선을 앞두고는 과거 30~40년간 계속된 ‘민주당 쏠림’ 구도로 회귀하는 모양새다.

전국을 무대로 횡행하는 진영대결에 크게 휩쓸린 탓으로 풀이된다. 호남은 보수가 외연 확장에 나서고 단단해질수록 민주당과 진보세력 쪽으로 결집해왔다. 역대 선거의 실적이 이를 증명한다. 비근한 예로 조국 사태에서도 이런 추세가 또렷하게 확인됐다.

그렇다면 수도권에서 호남 출신 유권자들의 표심은 어떻게 될까. 수도권 호남 표심은 예전과는 크게 달라졌다. 하지만 특별한 선택지가 없다면 진영대결에 휩쓸릴 공산이 커지고 있다.
불과 4년 전 “구체제는 이제 끝났다”는 분위기가 사라지고 다시 옛날로 돌아가는 듯한 정국 상황이 놀라울 따름이다.호남도 ‘호남정치 복원’이라는 이슈를 내세우며 호남을 대변할 정당과 정치세력을 기대했던 지난 20대 총선과는 달리 진영대결에 휩쓸리면서 과거로 퇴행하는 듯한 모습이다.

만일 이런 추세로 민주당 후보가 모두 승리하는 총선 결과가 도출된다면 21대 당선자는 역대 어느 총선보다도 평균 선수가 크게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가장 선수가 많은 의원은 이개호 의원으로 유일한 3선이다.

이어 재선이 4명이고, 나머지는 모두 초선이다. 우리지역에서 황주홍의원이 당선되면 3선의원, 김승남의원이 당선되면 재선의원이 된다. 4선 이상만도 5명이나 됐던 20대와는 크게 달라진다. 물갈이 폭은 높아지는 반면에 경륜을 갖고 현안에 노련하게 대처할 의원들이 줄어들 전망이다. 그래서 걱정이다. 호남을 대변할 목소리가 그만큼 작아진다는 얘기다.

국회는 선수가 중요하기 때문에 지역일꾼인 국회의원은 정당을 선택하는 투표가 아닌 인물을 평가하고 능력을 검증하는 세심한 판단으로 투표해야 지역이 발전할 수 있다.
지역발전은 결국 사람이란 말이 하나도 틀린 말이 아니다.더구나 민주당 후보들은 전국적인 명망이 있는 인사는 찾기 힘들고, 토착 세력이 대부분이다.
호남 정치가 새로워질 기대가 없지 않지만 정치력이 왜소해질 우려가 더 크다. 정당끼리 지역 패권을 놓고 다투던 경쟁도 사라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