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장흥군의회 의장단 선거를 앞두고 당내 소속 의원 총회를 거쳐 의장 후보선출 방법을 결정하라는 당론을 정해 논란이 일고 있다.

장흥군의회가 사실상 민주당 일색으로 꾸려진 상황에서 거대 정당이 기초의회 의장단 선거까지 간섭하는 것은 풀뿌리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다수당의 횡포’로 비춰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21일 더불어민주당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의장단 선거를 앞둔 광주ㆍ전남 광역·기초의회 소속 민주당 의원을 대상으로 ‘광역ㆍ기초의회 의장단 선출에 관한 지침’을 통보하고 당내 의장단 선출 방식을 논의하기 위한 총회 일정을 오는 29일까지 결정하라고 통보했다. 장흥군의회도 23일 김승남 지구당위원장과 1차 모임을 갖고 29일 2차 모임을 통해 추대냐? 경선이냐? 지구당위원장에게 위임 하느냐?의 결정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번 지침은 의장 및 부의장 후보 선출 방법을 장흥지역위원장 참관 속에 당론으로 결정하고, 당론에 따라 당 소속 지방의원들이 민주적으로 선출하도록 해야 한다는 게 핵심이다. 또 금권ㆍ향응 제공이나 타 정당과의 야합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 감독하고 의장ㆍ부의장 후보가 선출되면 즉각 보고해야 한다는 내용도 담고 있다.

이같은 지침이 내려오자 일부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의회 독자적인 자율성이 침해당했다”고 불쾌감을 토로하는 등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지방의회 의장을 선출하는 선거를 ‘민주당 대장’ 뽑는 선거로 만들려고 한다”며 “민주당은 우리를 뽑아준 지역민을 무시하는 망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소속 A모 의원은 “모든 의원이 참여하는 공정한 경쟁을 통해 신임 의장단을 뽑는 게 원칙이다”고 지적했다.
의장단 선거를 한 달여 앞두고 이미 후보들 간 물밑 선거전이 펼쳐지는 시점에서 민주당의 이번 지침은 혼란만 야기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모두가 민주당 소속인 장흥군의회 의원은 29일 의장단 선출 방법을 위한 김승남 위원장이 참석 예정인 의원 모임을 앞두고 일부 의원들이 의장 선거 전 당내 경선을 하자는 안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지면서 갈등으로 치닫고 있다. 현재 3명이 군의장 출마를 밝히고 있다. 부의장 후보로는 2명이 출마의 뜻을 밝혔다. 당내 경선 주장에 대해 일부 의원은 본선 전 과도한 경쟁을 줄이기 위한 취지로 설명한 반면, 또 다른 의원은 “사전에 후보를 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전 장흥군의원을 역임한 A씨는 과열 혼탁 등의 방지를 위하여 민주당의 방식도 좋지만 재판은 판결로 말하듯이 의회도 의결로서 말한다면서 의회에서 가장 중요한 정부의장 선출은 의회 본회의장에서 자유의사에 따른 표결로 결정하는 것이 풀뿌리 지방자치의 근본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