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등 의장을 제외한 6명 의원의 군정질문을 요약 보도한다. 군정질문에 대한 답변은 2일부터 8일까지며 10일 폐회한다.
본지는 10일 이후 답변 내용도 요약하여 보도할 예정이다.
대부분의 의원들이 군정 전반에 걸쳐 질문한 가운데 김재승 의원의 지역업체 보호방안과 장흥발전의 미래를 관광산업에서 찾자는 정책질문이 돋보였으며
백광철의원의 현장 실사에서 주민의견을 적극 반영한 질문은 예리했다. 윤재숙 의원은 청소년 정책에 채은아 의원은 장흥승마체육공원 활성화 대책을 질문했다.
유상호의원은 내수면어업발전 필요성과 왕윤채의원은 중장기지방재정계획의 실효성 있는 준비와 실시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윤재숙 의원=청소년 특색사업 및 학교 등 교육기관과 연계사업 추진하라.
▶김재승 의원=숙박관광객유치 야간 공연을 핵심전략 문화산업으로 준비하라
▶유상호 의원=장평-장동 4차선과 강마을 재생사업 내수면어업발전 시켜라.
▶백광철 의원=유지와 도로, 하천 등 미 보상 토지를 특조법으로 정리하라.
▶채은아 의원=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한 소상공인 위한 대책은 무엇인가.
▶왕윤채 의원=위인공원ㆍ고등어선단유치 등 중장기지방재정계획  세워라.


● 윤재숙의원 질문 요지

군민의 작은 소리에 귀 기울이시고 청렴하고 성숙한 행정을 통해 장흥군이 나아가려는 길에 대해 군민들이 믿고 따라 주는 행정청이 될 수 있도록 군정을 이끌어 나갈 것을 당부 드렸다.
1.무기계약 직군 간 급여 편차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아직 통합되지 않는 이유가 어디에 있고 언제쯤 통합될 것인지 총무과장의 답변을 요구했다.
2. 청소년기본법, 청소년 활동진흥법. 청소년 복지지원법과 청소년보호법, 청소년의 성 보호에 관한 법률 등에서 연령의 차이가 있는데 이와 관련하여 우리군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정책에 대하여 상세한 설명과 성과분석을 요구하면서 금년도 청소년 특색사업은 무엇이며, 학교 등 교육기관과 연계해서 추진 중인 사업에 대해 주민복지과장에게 질문하였다.

● 김재승의원 질문 요지

김재승 의원은 초심을 잃지 않으려는 마음으로 의정활동에 대해 다시 한 번 되새겨 보면서 집행부와 의회간의 소통 부재로 인한 군민 불안이 크다면서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진실한 소통을 주문하였고, 특히 간부공무원들의 올바른 자세에 대하여 일침을 가했다. 코로나19 방역과 경제적 고통 사회적 불안을 슬기롭게 극복하시는 군민께 위로와 감사드린다고 했다.
1.‘4(four)메카 장흥’의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사업계획을 밝혀라. 장흥군의 청렴도 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대책이 추진되고 있는데 성과에 대하여 답변 하라고 기획홍보실장에게 질문.
2. 장흥군이 스포츠와 관광의 산업화 촉진을 위해서는 문화관광과 소속의 ‘스포츠산업단’을 별도의 행정기구로 개편하여 추진함이 타당하다는 생각인데 견해를 밝혀달라고 총무과장에게 질문.
3. 코로나19로 전국의 각종 행사가 취소 또는 연기 사태인데 2020 통합의학박람회 준비 상황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대비책은 있는가? 라고 미래혁신과장에게 질문.
4. 대한체육회의 체육인교육센터 유치로 스포츠산업 발전이 기대되고 있는데 후보지 선정이 지연되고 있다. 향후 추진계획을 밝혀달라. 장애인 등 관광 약자가 여행이나 관광에서 차별대우를 받지 않도록 “장애인 등 관광약자 지원 및 관광환경 조례”가 공포 시행중인데 현재까지의 실적과 향후 계획을 세부적으로 밝혀달라고 문화관광과장에게 질문.
5. 친환경신재생에너지사업은 적극 권장하지만 2017. 2. 27 장흥 바이오식품산업단지에 입주승인 한 바이오메스 발전 사업은 문제가 많다. 입주승인 경위와 바이오 식품산단에 미치는 영향과 입주승인 후 진행상황과 추진계획을 상세히 밝혀 줄 것을 지역경제과장에게 질문.
6. 여름 주민환경과 건강을 위하여 공중화장실의 안전개선과 위생·청령 등 환경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군내 공중화장실 관리실태의 현황과 계획을 밝혀달라고 환경관리과장에게 질문.
7. 농업기술센터 청사부지매입을 승인했는데 추진상황의 문제점과 계획을 구체적으로 밝혀달라고 농업기술센터소장에게 질문했다.
김재승 의원은 답변듣고 미흡하면 추가질문하겠다고 밝혔다.

● 유상호의원 질문 요지

군민들의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듣고 군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뛰면서 칭찬과 질책을 함께 듣고 있습니다. 2020 장흥군의회 제1차 정례회는 그동안의 의정활동과 군정업무를 돌아보고 군민의 뜻에 따라 군정업무가 최선을 다하여 추진되고 있는지 점검 질문하는 중요한 회기로서 답변에 임하는 군수 이하 관계공무원은 군민의 알 권리 충족은 물론 최대한의 성과를 위해서도 성실하고 책임있는 답변 바랍니다.
 1. 장흥군보건소의 조직 강화 및 확대방안에 대하여 질문 드립니다. 장흥군보건소는 본청,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치매안심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조직과 100여명의 인력이 군민건강관련 업무를 맡아 운영하고 있는데, 초 고령화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지역은 치매환지, 정신질환자, 노인성 질환 등 집중적으로 돌봐야 하는 인구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여 보건소 조직을 2개과로 분리하여 전문성과 책임성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니 군수의 답변 바랍니다.
2. 오는 8월5일부터 2년간“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시행으로 군민께 적극적인 홍보로 실기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그동안의 준비 실적과 홍보추진계획 등을 밝혀달라고 민원봉사과장에게 질문.
3. 2022년까지 한시적으로 시행되는 해양수산부 국책사업이 우리군 해안 어촌에 4개소가 확정되어 추진 중이며 향후 4개소를 추가 진행하기 위하여 용역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장흥댐과 탐진강 등이 소재한 우리군에 내수면어업 발전과 미래 먹거리 산업을 위하고 관광객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내수면 어업의 발전이 시급합니다. 정부도 2020년부터 강마을 재생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내수면 수산자원과 생태·환경적 보호를 위해서라도 어촌뉴딜 사업 중 우리군의 강마을 재생사업의 선점이 꼭 필요합니다. 장평면과 장동면에 인접한 보성강 상류와 장흥댐을 활용한 2022 강마을 어촌사업 추진 의향은 없으신지 해양수산과장의 답변을 요구했다.
4. 장흥 광주 간 4차선 도로개설에 대한 질문입니다. 장평 봉림에서 장동까지 약10Km에 4차선 도로개설은 국회의원 공약사업이기도 합니다. 장흥군의 추진 계획을 건설과장에게 답변요구.

● 백광철의원 질문 요지

지역경제와 서민생활의 어려움속에 코로나19 사태를 맞이하여 보건업무 담당자들의 노고에 감사와 격려 드립니다. 민선7기 전반부의 시행착오를 뒤돌아보면서 새로운 각오와 준비된 모습으로 집행부와 의회가 함께 머리 맞대고 상호 화합과 존중으로 장흥군의 미래를 고민하고 백년대계를 위하여 상생과 화합과 협력의 의미를 강조하면서 질문 드립니다.
1. 군수님께 질문 드립니다. 아이티에너지와 서부발전의 200MW 1조2천억 규모의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설의 진행상황과 착공은 언제가능하지 답변 바랍니다. 두 번째 수문 녹동간 철부선 운항을 용역 결과에 대한 답변도 부탁드립니다.
2. 민선7기 군수님 공약사업 중 완료된 사업과 추진 중인 사업에 대하여 기획홍보실장에게 질문
3. 민선7기 공채인원과 무기 계약직과 기간 제 임시직 채용 인원은 몇 명인지 총무과장에게 질문
4. 친환경 농자재지원인 비료 등의 지원비가 적기 지원이 안되는 이유는 무엇이며 해결책은 있는지를 농산과장에게 질문.
5. 해양쓰레기 정화사업 기간제 근로자 채용과 관련하여 모집 요강에 위배되었다는 민원이 있으니 보고해 달라고  해양수산과장에게 질문
6. 우리군 특색사업으로 2019 전남도에 공모 확정된 “역사 향기 숲 테마 공원 조성사업”진행 상황에 대하여 산림휴양과장에게 질문
7. 안양면 공공목욕탕 설치의 주민 민원 처리 결과와 향후 계획을 건설도시과장에게 질문하고, 제246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으로 질의했던 저수지 유지와 도로 편입지, 하천 편입지 등 미보상지 등을 8월 실시되는 특별조치법으로 처리토록 준비 중인지 답변을 건설도시과장에게 질문.
8. 조사료 운송비 지원에 관한 민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운반비 2중 지원의 단속 실시는 하고 있는지 축산사업소장에게 질문.
9. 용산 인암 마을의 하수처리장이 준공 직후부터 폐수가 그대로 유출되어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니 하자보수기간을 놓치지 말고 정밀 진단하고 관리회사의 부실은 없는지 점검하여 답변하라고 수도사업소장에게 질문.

● 채은아의원 질문 요지 

코로나19의 재난에 대처하고 극복하기 위하여 노력하시는 정종순 군수님과 관계기관 및 집행부 공무원들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리면서 군민들께도 위로의 말씀 올립니다. 특히 소상공인과 단기일자리 종사자들의 어려움에 집행부와 의회가 노력합시다.
1. 원거리 출퇴근 공무원을 위하여 우리 군에 안정적으로 정착하여 업무에 충실토록 주거 지원방안을 연구 검토하여 답변해주시라고 군수께 질문.
2. 중앙로 활성화를 위하여 노후 된 건물 신축 시 부설 주차장설치 불편 없도록 연구 검토해 달라. 재난안전과장에게 질문.
3. 농어업인에 비교하여 소상공인은 소득감소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으며, 지원은 미미한데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대비한 우리군 소상공인 전통시장 상인을 위한 어떤 대책을 준비진행하고 있는지 지역경제과장에게 질문.
채은아 의원은 집행부와 의회의 공동 목표는 “군민의 안전과 행복임을 항상 인지하고 함께 노력해 나가자면서 집행부와 의회의 화합과 상생의 길을 주문했다.

● 왕윤채의원 질문 요지

코로나19 재난상황에도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신 정종순 군수와 공무원에게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위극극복을 힘쓰시는 군민 여러분께도 위로와 감사를 드립니다.
민선 7기 22대 전략사업을 살펴보면 ‘전남 안전테마파크건립 지원사업’과 ‘역사 향기 숲 테마공원 조성사업’ 등 7개 사업은 중장기지방재정계획에 반영되어 추진 중이며, 우리군 대표 브랜드인 정남진장흥토요시장과 편백숲우드랜드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정책을 수립하기 바랍니다.
행정은 중기지방재정계획을 재정비하여 위기를 탄력적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집중력과 추진력이 필요하며 군민이 공감대를 갖고 함께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1. 중장기지방재정계획에 반영하지 않고 추진중인 ‘국가위인공원조성사업’, ‘고등어선망어업선단유치’,‘노력항 여객선재취항’, ‘정남진해안관광도로 건설’ 등 중요사업의 진행의 행정절차와 예산확보는 문제가 없는지 군수에게 답변 요구.
2. 일선 감독자는 경영목표와 운영목표를 토대로 직무목표를 수립한다. 이 3단계의 조직 계층별 목표는 일관적인 체계 하에서 통합적으로 구상되어야 한다. 장흥군수의 공직자 직무목표 달성을 위하여 어떤 구상을 갖고 계신지 답변 바랍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