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제 민주주의는 주민의 합의를 바탕으로 운영된다. 자유로이 표명된 주민의 의사가 선거를 통하여 주민대표기관인 의회에 전달되고 의회의 의사에 따라 입법 또는 주요 정책이 결정되며, 의회에 의하여 집행기관에 대한 감독과 통제가 이루어진다. 대의민주주의에서의 지방의원의 대표역할은 현대적 상황에 적합하게 재구성되어야 하며 지방자치와 지역발전을 추구하기 위하여는 지방의원의 명확한 위상 정립과 이에 대한 역할 인식이 필요함을 나타내 주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선거를 통하여 선출된 대표자의 의사는 주민전체의 의사로 간주 된다. 이렇듯 지방의회와 의원의 임무는 막중하다. 의원의 의정 활동 중 가장 소중한 것은 바로 주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조례를 제정, 개정 하는 일이다.
지방의원의 하는 일에 대해 주민들이 전부 다 아시긴 어려운 일이며?따라서 이런 부분에 대한 홍보가 지속되어?주권자인 주민들께선 지방의원들의 활동 내용을 파악?하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홍보가 아닌 정보의 제공차원에서 적극적인 홍보팀의 활약이 필요하며 "유비쿼터스" - 언제 어디서나 의원들의 활동상을 볼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 열심히 일한 의원과 권력만 누리는 의원을 구분할 수 있는 기회를 군민에게 주어야 한다.

장흥군의회와 강진군의회의 후반기 원(院) 구성 과정에서 지방의원들의 민낯이 드러났다. 광역·기초의회를 막론하고 내분과 홍역을 치른 곳이 적지 않았다. 이유는 별 게 아니었다. 한마디로 너도나도 감투 한번 써 보겠다는 의회 권력에 대한 욕망들이 충돌하고 갈등하며 반목한 것이다. 이들은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 등 자리를 지역구민들에게 성실하게 복무하는 자리로 인식하기보다는 쟁탈의 대상으로 전락시키면서 오염까지 시켰음을 부정하기 어렵다.

권력을 가졌으면 의무도 다 해야 하는데 권력 잡기에만 눈이 어두운 면도 보인다. 아울러 그에 따른 정치적 허물이 적지 않다.지방선거 후 광역기초의회 출범 때가 되면 늘 겪어봐 익숙할 정도이고 임기 반환점을 도는 후반기 원 구성 과정에서도 같은 증상이 발현되는 것을 목도했다. 그랬는데 이번에는 유별나 보였던 게 사실이다. 우선 다수당인 민주당의 당론과 합의가 맥없이 뒤집히기를 거듭했다는 점이 특기된다. 1당이 독식한 지방의회도 있고 과반을 점유한 지방의회도 있지만 행태와 감춰진 노림수는 오십보백보로 비쳤다. 가령 다수당 내에서 의장 후보로 내정해 놓고도 본회의 공식 선거에서 이를 무력화하는 일이 구례, 곡성, 강진군의회에서 태연히 전개됐다. 야당은 애초 변수가 되지 않는 가운데 빚어진 이 같은 양태를 이전에는 경험해본 기억이 없다. 소수당의 의견은 존재하지 않았다.

한번 스텝이 꼬이면서 그다음에 벌어진 일들도 가관이었다는 표현이 어울린다. 이런 가운데 16일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은 윤리심판위원회를 열고 구례, 곡성, 강진군의회 의장이 소속 정당으로부터 제명 처분을 받았다. 재심 청구 기회가 있지만 의원들 투표로 뽑힌 지방의회 수장에게 이번 처분은 치명적인 징계다. 주변에서는 후반기 의장단 선거 과정에서의 당헌·당규 위반 관련 책임을 물은 것으로 보고 있다. 처벌과 징계가 능사일 수는 없지만 여기에서 자유롭지 않은 지방의회가 분명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사후에라도 문제 있는 지방의회의 경우 책임성을 따지는 게 맞다고 본다.

 다행스럽게도 장흥군의회는 후반기 의장단 선거 후유증을 털어버리고 집행부와 소통하면서 화합 단결하는 의정활동을 펼칠 것을 다짐하고 있다. 여기에는 민원처리 문제로 1년 이상 형사재판에 시달려온 A의원이 16일 무죄를 선고받아 장흥군의회 의원들의 큰 걱정을 덜어주어 새로운 활력소로 작용하고 있는 느낌이다. 
후반기 장흥군의회는 출신지역 선거구 대표를 벗어나 장흥군 전체주민을 위하여 의정활동을 행하고, 신탁형과 대리인 성격의 의원이 아닌 정치가적 의원으로 소통으로 화합하는 합의정신으로 장흥발전에 앞장서 주시기를 주문 드린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