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읍지(정묘지)(1747년), 장흥읍지(19세기), 장흥군향토지(1975년),고줄고을 장흥(1982년), 한국지명총람(장흥군편)(1983), 장흥군 마을유래지(1986년), 지제지(支提誌)(1992년) ,장흥 지리지ㆍ읍지(1992년), 회진면 덕산리 향토지(1992년), 유치면지(1992년), 장흥100년사(1996년), 장흥고싸움줄당기기(2013년) 등을 현재 홈페이지에 공유하고 있다.

장흥문화원(원장 고영천)은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를 위해 일부 행사 등을 연기 또는 취소하고, 감염 확산 예방 차원에서 비대면으로 소통을 꿰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장흥문화원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료중에서 문림고을, 문림의향, 고줄고을, 정남진 등 '장흥'에 관하여 연구하는 이들을 위해 활용도가 높은 소장하고 있는 장흥문화원 자료 등을 데이타베이스하고 홈페이지에 공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장흥문화원 자료는 목록화 되어 있으며 장서 16,358권(도서), 음반 550개, 비디오 자료 240편 등 기타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고 알렸다.
한편 장흥문화원은 코로나 19와 무관하게 할 수 있는 ‘고문집 국역사업’ ‘문림의향 장흥역사자원 발굴조사’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2일에는 장흥관내 예술인들을 초청해 한국예술인복지재단에 ‘예술인경력증명 등록’ 대행서비스을 진행하였다.

고영천 문화원장은 “위 자료들은 의미있고 소중한 지역의 자산이며, 꾸준히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공유할 계획이다”며 “앞으로도 이들 자료를 잘 보존하고 활용도를 높여 연구하는 이들 뿐 아니라 군민들이 공유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영상제작 등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방안도 검토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장흥군민의 삶이 담겨있는 소중한 자료 등을 꾸준히 온라인을 서비스하려면 뒷받침되는 예산과 전문적인 공간, 데이타베이스 할 수 있는 장비와 전문인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장흥문화원 자료실에서 데이터베이스 작업을 하고 있다.

장흥문화원의 소장 자료들은 장흥문화원 홈페이지(www.jhculture.or.kr)를 통해 열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