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군단위 최초 “아동이 행복한 세상, 장흥이 꿈꾸는 미래” 도약 

장흥군이 지난 10월 19일(월) 최종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도시로 지정받았다고 밝혔다.
유니세프에서 인증하는 아동친화도시는 18세 미만 아동의 생존ㆍ보호ㆍ발달· 참여권 등 4대 권리 실현을 목표로, 지역사회와 협력을 통해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유엔아동권리협약실천 등 10가지 원칙과 46개 세부항목을 평가해 인증한다.

군은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2018년 9월 지방정부협의회 가입 후 11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유관기관과의 업무협력 체계 구축, 아동친화도시 조례제정, 아동친화도 조사연구 용역, 추진단 및 실무협의회 구성운영, 군민 100인참여 원탁토론회, 어린의 의회, 어린이모니터링단 운영, 아동권리 홍보 및 교육 등 절차를 충실히 이행해왔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장흥군은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조성 추진 중인 지자체 중 군 단위 전국 5번째, 전라남도 군 단위 최초로 인증을 받았다.

이번 인증은 4년 동안 유효하며 4개년 추진계획 및 권고사항을 충실히 이행하고 4년 이후에는 유니세프 심의위원회의 통해 상위단계 인증을 받게 된다.
정종순 장흥군수는“이번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계기로 아동ㆍ청소년의 권리가 온전히 실현되어 아동의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는 아동이 살기 좋은 장흥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란?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는 지방정부와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통해 유엔아동권리협약이 실현될 수 있는 대표적인 수단입니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는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담긴 아동의 권리를 온전히 실현하고 아동이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아동에게 친화적인 환경을 가진 지자체를 말합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