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2021년은 소띠의 해, 신축년이다. 소 중에서 하얀 소의 해이다. 왜 하얀 소의 해인가. 천간의 신은 흰색이며, 지지의 축은 소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천간은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10개이며, 지지는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12개이다.

간지는 간과 지를 합한 말이다. 간(干)은 줄기라는 의미로 하늘이 돌아가는 상태, 즉 하늘에서 일어나는 변화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부호다. 그래서 천간(天干)이라고 한다. 지(支)는 가지라는 뜻으로 땅에서 일어나는 변화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부호다. 그래서 지지(地支)라고 한다.
 천간과 지지를 짝을 지워서 천지의 변화과정을 파악하는 것이 천간지지 즉 간지다. 그런데 천간은 갑에서부터 시작하고 지지는 자에서부터 시작하므로 천간과 지지를 짝지을 때 갑자에서 출발하게 된다. 그리고 천간 10개와 지지 12개를 짝지어 한 바퀴 돌면 60이라는 수가 필요하다. 다시 말해 갑자, 을축, 병인, … , 신유, 임술, 계해까지 60번째에서 한 조합이 완성되고 61번째에서 다시 갑자로 돌아온다.

 또한 간지는 음양오행의 특성인 시간성과 공간성이 있다. 본래 천간은 날짜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부호이므로 시간성이 있는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날짜의 진행 순서를 표시한다.
 또 1년 사계절을 표시할 경우 갑과 을은 봄, 병과 정은 여름, 무와 기는 중앙 또는 사계절 조절자, 경과 신은 가을, 임과 계는 겨울이 된다. 천간 10글자가 갖는 의미도 봄부터 겨울에 이르는 변화 상황을 표현하고 있다.

<갑>-甲 자는 어린싹 껍데기, 씨앗의 껍질 등의 의미가 있다. 따라서 10천간의 갑은 모든 초목의 새싹들이 껍질을 깨고 나온다는 뜻이 있다.
<을>-새싹이 처음 나올 때 乙 자와 같이 굽은 모양으로 솟아 나오는 것을 말한다.
<병>-丙은 불꽃 병(炳)과 같은 말로 밝게 드러난다는 뜻이다. 곧 양기가 충만하여 자라나는 모습이 두드러짐을 말한다.
<정>-丁은 씩씩하고 왕성하다는 뜻이 있고 또 머무르거나 그쳐 쉰다는 뜻이 있다(停). 곧 어린 싹이 쉬지 않고 자라 성장을 멈춘다는 뜻이다.
<무>-戊는 무성하다(楙)는 뜻과 바꾸다(貿)는 뜻이 있다. 곧 생장이 무성해지면 이전의 몸체가 변해서 바뀐다는 의미다.
<기>-己는 그치다(已 그칠 이)의 뜻과 벼리 기(紀)의 의미가 있다. 즉 만물이 성숙을 다 하여 줄기와 바탕을 갖추었다는 말이다.
<경>-庚은 고친다 바뀐다는 경(更)과 같다. 곧 열매를 맺어 생명을 다시 바꾼다는 뜻이 있다.
<신>-辛은 새롭다(新)는 뜻이 있다. 곧 새로운 생기가 시작된다는 뜻이다.
<임>- 壬은 맡긴다 또는 임신하여 기른다(任)는 의미가 있다. 즉 새로운 생명이 다시 잉태하여 자란다는 뜻이다.
<계>-癸 헤아리고 계획을 세운다(규 揆)는 뜻이 있다. 즉 생명이 다시 시작하기 위하여 법도에 맞게 기다린다는 의미다.
지지도 시간성을 갖고 있다. 현재의 음양합력은 1년의 시작을 인월로 하고 있으므로 순서대로 1월은 인, 2월은 묘, 3월은 진, 4월은 사, 5월은 오, 6월은 미, 7월은 신, 8월은 유, 9월은 술, 10월은 해, 11월은 자, 12월은 축이 된다.
1년 사계절을 지지로 구분하면 인, 묘, 진은 봄, 사, 오, 미는 여름, 신, 유, 술은 가을, 해, 자, 축은 겨울이 된다. 하루를 12진으로 구분하여 시간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이다. 십이지지 글자가 갖는 의미 또한 1년 12달의 변화 상태를 표현하고 있다.

<자>-子는 낳아 기른다 (자 孶)는 의미가 있다. 양기가 이미 생기기 시작하여 만물이 그 싹을 낳게 됨을 상징한다. 12가지 상징 동물 중에서는 쥐를 뜻한다. 시기는 11월에 해당한다.
<축>-丑은 연결하다. 또는 맺는다(紐)는 뜻이 있다. 죽음의 기운이 다하고 양의 기운이 시작돼 만물이 어린싹을 맺어 땅을 해치고 올라옴을 상징한 것이다. 소를 상징한다. 12월을 말한다.
<인>-寅은 지렁이(인 蚓)가 움직이는 모습과 같이 양기가 처음 발생하여 만물이 움직이기 시작함을 뜻한다. 정월 즉 1월에 해당하고 호랑이를 상징한다.
<묘>-卯는 무릅쓰다(모 冒)는 뜻이 있다. 즉 만물이 위에 덮고 있는 땅을 무릅쓰고 밖으로 솟아 나오는 모습을 의미한다. 2월에 해당하고 토끼를 상징한다.
<진>-辰은 진동한다(진 震) 혹은 움직이고(동 動) 퍼진다(신 蜃)는 의미가 있다. 즉 만물이 활짝 펴고 나오는 모습 또는 빠르게 진동하여 옛 몸체를 벗어나는 것을 상징한다. 3월에 해당하며 용을 나타낸다.
<사>-巳는 그치다(이 已)는 뜻이 있어 양의 기운이 극에 달해 만물이 왕성하게 자라서 그칠 때에 이르는 것을 말한다. 태양이 북쪽 끝에 이른 하지로 4월에 해당하며 뱀을 나타낸다.
<오>-午는 바뀐다(교 交)는 의미로 양기운이 절정에 이르면 음의 기운이 다시 시작되듯이 만물의 성장이 극에 달해 형체가 번성한 것을 말한다. 5월에 해당하며 말을 상징한다.
<미>-未는 맛의 의미(味)가 있어 만물이 성숙하여 제 맛을 갖추게 됨을 의미한다. 또 未는 어둡다는 매 昧의 뜻이 있어 음의 기운이 자라나 만물이 쇠퇴하여 몸체가 점차 어둡게 덮이는 것을 상징한다. 6월에 해당하고 양(羊)을 나타낸다.
<신>-申은 편다는 뜻의 신(伸)과 같다. 伸은 또 끌어당겨 성숙시킨다는 뜻이 있다. 이는 가을의 기운이 만물을 수렴하는 것을 말한다. 7월에 해당하고 원숭이를 나타낸다.
<유>-酉는 늙고(노 老) 익었다(숙 熟)는 뜻이 있다. 만물이 많이 늙어서 성숙하여 기운이 차차 쇠퇴함을 말한다. 8월을 의미하고 닭을 나타낸다.
<술>-戌은 물이 꺼지듯 멸(滅)하는 것 또는 죽인다(살 殺)는 뜻이 있다. 양기가 미약해지며 서서히 그 기운이 땅속으로 들어가듯 만물의 성장이 다 하여 모두 멸하는 것을 말한다. 9월에 해당하며 개를 나타낸다.
<해>-亥는 씨앗(핵 核)이며 닫고 막는다(해 該)는 뜻이 있다. 태양이 남쪽 끝으로 내려가. 양의 기운이 다하여 감추어진 것과 같다. 따라서 만물은 닫히고 숨어서 감추어지는 것을 말한다. 10월에 해당하며 돼지를 나타낸다.

또한 간지는 시간을 나타내는 한편 공간성으로 방위와 색깔도 표시한다. 천간의 갑과 을은 동방 청색, 병과 정은 남방 적색, 무와 기는 중앙 황색, 경과 신은 서방 백색, 잎과 계는 북방 흙색으로 표시한다.
주역의 곤괘(?)는 땅(地)을 인간에는 어머니(모 母) 동물은 소(우 牛)를 상징한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