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회 교육위원회 사순문 의원(더불어민주당ㆍ장흥1)은 지난 17일 전남도교육청 2021년 업무보고를 청취하면서 징계교사 80%를 장흥ㆍ강진ㆍ해남에 배치했던 것에 대해 징계교사의 특정지역 배치 문제를 지적했다.
사순문 의원은 “전남교육청은 2018년부터 2021년까지 30건의 징계가 있었는데, 이들 징계교사의 80%인 24명이 장흥ㆍ강진ㆍ해남에 집중적으로 배치되어 학부모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사 의원은 “징계교사를 경합이 적은 지역으로 배치한 것은 편의주의적 인사조치 이다”며, “징계교사를 다른지역의 작은 학교로 배치하는 것은 그 학교의 분위기를 헤치면서 징계의 효과도 낮다”고 비판했다.

또한, 사 의원은 “신규교사 배치에 있어 지역별 불균형이 있다”고 지적하면서, “최근 4년동안 신규교사의 배치가 특정지역에 2배~5배로 편중되고, 특히 완도ㆍ진도의 경우 20%~25%, 장흥ㆍ강진ㆍ해남은 14%~17%에 이른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사순문 의원은 “교통 인프라 및 문화, 정주여건 등의 여건 변화를 고려하여 현실적이지 못한 학교급지에 대한 문제점과 신규교사, 경력교사, 징계교사의 배치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추진계획 수립”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전남교육청 이기봉 부교육감은 “전남교육청에 부임할 때부터 징계교사 배치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있었다”면서, “성범죄를 저지른 교사가 바로 학교로 복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일정기간 연수나 재교육을 시켜서 배치하는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