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옥/강진군수

사랑하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자랑스러운 향우와 공직자 여러분!
임인년(任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검은 호랑이의 용맹하고 강인한 기운 받으시고, 올해도 목표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군민화합과 지역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성원과 애정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 정말 감사드립니다.
돌이켜 보면, 민선 7기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으로 채워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코로나 청정지역을 사수하기 위해 저마다의 자리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해 온 군민 여러분과 의료진 및 공직자 여러분! 정말 노고 많으셨습니다.
성과도 많았습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에서 4년 연속 최우수상, 전라남도 지역경제 활성화 부문 대상, 전라남도 농정 평가와 농촌진흥사업 종합평가 대상에 이어, 여성친화도시 2단계 지정과 대통령상 수상, 매니페스토 공약 이행 최우수 등 군정의 여러 분야에서 실속 있고 값진 성과를 이뤘습니다.
특히, 군정 사상 역대 최대 규모의 공모사업과 국ㆍ도비 보조 사업을 대거 유치하여 강진 발전을 획기적으로 앞당길 신 성장 동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어려운 여건에서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각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 오신 군민과 향우, 공직자 모두가 이뤄낸 땀과 열정의 산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2022년은 민선 7기 역점 정책들을 잘 마무리하고, 장기적인 정책 또한 더 큰 책임감으로 매진하여 민선 8기 강진 발전을 위한 토양을 다지는 중요한 해입니다. 무엇보다 코로나19의 충격으로부터 사회ㆍ경제 전반에 걸친 불균형 회복과 군민의 일상 회복을 최우선으로 두고, 새 정부의 정책과 뉴노멀 시대에 부합하고 강진의 미래를 밝히는데 군정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야 합니다.
중단 없는 군정, 강진의 새로운 미래를 위해 올해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군정 구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저탄소ㆍ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선도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공공부문 탄소중립 모델을 적극 발굴하겠습니다. 스마트 그린도시사업, 강진만 생태공원 조성과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 등의 사업 추진을 강화하고, 지방상수도에 스마트 관망 관리 인프라를 구축하게 됩니다.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에 자립형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을 추진합니다. 올해는 총 30억 원 규모로 강진읍ㆍ군동ㆍ도암ㆍ신전면에 사업을 추진하며, 2024년까지 강진군 전역에 신재생에너지 보급 주택ㆍ건물 지원 사업을 통해 에너지신산업 기반을 튼튼히 다지겠습니다.
아울러 일자리종합안내센터와 일자리 박람회, 지역 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등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모색하겠습니다.
산단 가동률을 높이고, 제2산단을 착공하겠습니다. 탄소 배출량이 적고, 기존 산단과 연계된 업체를 유치해 강진의 미래 성장 동력원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지난 2년간 발행한 800억 원 규모의 강진사랑상품권은 지역 상권 활성화에 마중물이 되었습니다. 올해도 코로나와 지역 상황에 맞춰 상품권을 발행하고, 정부의 고강도 거리 두기 방침에 따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손실보상도 적절히 시행하겠습니다.

●●●둘째, 저출산ㆍ고령화ㆍ양극화 3대 위기 극복에 주력하고,  인구감소ㆍ지방소멸 대응체계를 갖추겠습니다.

인구감소와 고령사회가 몰고 올 사회경제적 충격은 지방소멸이라는 육중한 파장을 동반할 것임이 자명합니다. 이는 엄연한 현실이자, 10년 내 우리 청년들이 맞닥뜨리게 될 암울한 미래입니다.
지방소멸 대응 종합계획을 적기에 확정하고, 강력한 청년층 인구 유입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강진 산단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청년주택과 빈 점포를 활용하여 청년인구 유입 및 정착, 저출산 극복, 생활인구 확대 등 다양한 청년복지 정책을 현장에서 구현하겠습니다.

●●●셋째, 농특산물 가공ㆍ유통을 확대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농업ㆍ농촌 경쟁력 향상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제 강진군은 모두가 인정하는 명실상부한 선진농업군 반열에 올라섰습니다.
직거래 확대를 농정의 핵심 정책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올해 목표액을 400억 원으로 상향하고, 직거래와 같은 안정적인 유통 플랫폼을 통해 제값을 받고 판로 걱정이 없는 농업을 지속 실현하겠습니다.
기후 변화에 대응한 아열대 작물을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애플망고 등 만감류와 샤인머스캣, 체리, 올리브 집약단지를 조성하여 농가소득 증대 및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겠습니다.
묵은지와 쌀귀리를 잇는 블루오션 전략을 마련하여 관광과 연계한 6차 산업 수익모델 발굴에 집중하고, 대도시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친환경 농업을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친환경농산물 인증 확대, 잔류농약 검사 지원, 재해보험 가입비 지원, 유기질 비료 및 토양개량제 공급 등 타 자치단체와 차별화된 시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농촌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년 창업농과 후계 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 정착을 돕는 일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넷째, 안전ㆍ청정 여행지 마케팅을 통해 관광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포스트 코로나에 한발 앞서 대비하겠습니다.

개별화되고 다양해진 여행 취향에 맞춰 관광 컨텐츠를 대폭 확충합니다. 석문공원 오토캠핑장 등 사계절 관광 휴양시설을 만들고, 강진에서 1주일 살기도 농업인에게 새로운 일자리와 소득 창출이 되도록 프로그램을 보완 운영할 방침입니다.
영랑과 청자, 전라병영성, 월출산 등 권역별 관광자원을 특색 있게 조성하고, 가우도와 강진만 생태공원 관광 기반 시설도 차질 없이 구축해 가겠습니다.
남도음식 세계화를 위한 국립 남도음식진흥원 강진 유치에도 적극 나서겠습니다. 강진군은 음식 맛 좋기로 소문난 전남에서도 맛의 1번지로 손꼽히는 고장입니다. 
진흥원 설립 유치에 군민 여러분의 힘과 지혜를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청자산업을 수익이 창출되는 향토산업으로 육성하겠습니다. 강진청자의 대중화와 국내시장 확보를 위해 온라인 경매를 지속하고, 스타벅스와 협업을 통한 8.15 광복절 코리아 강진시리즈 출시로 청자의 세계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스포츠 마케팅 강화입니다. 스포츠 산업은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가진 유망 산업입니다. 올해도 전국규모 체육대회와 전지훈련팀을 유치하여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도록 할 것입니다.
현재 부지 매입 중인 축구장도 2023년 6월 준공을 목표로 국제 수준의 축구 전용 경기장으로 조성하겠습니다. 

●●●다섯째, 대규모 공모사업 유치로 사회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지역을 균형 있게 개발하겠습니다.

도시재생 사업과 지역수요 맞춤지원 사업, 총사업비 429억 원 규모의 농촌협약 공모사업, 상권 활성화 사업을 빈틈없이 챙기겠습니다.
쾌적한 농어촌마을을 조성하겠습니다. 어촌뉴딜 300사업, 마을 만들기, 새뜰마을,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등을 통해 농어촌 지역 생활환경, 생산기반, 편의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까치내재 터널 개설, 강진~광주 고속도로, 보성~목포 간 철도 개통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힘쓰겠습니다.
강진역 주변 역세권 개발계획을 마련하고, 강진경찰서 이전지 주변 도시계획도로 개설 등 지역균형개발 사업도 군민의 의견을 반영해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강진~마량간 국도23호선 4차선 확?포장 공사는 군민의 교통기본권 보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추진해야 합니다. 제6차 국도ㆍ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에 반영되어 공사가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지원을 이끌겠습니다.

●●●여섯째, 세대별ㆍ계층별 복지정책 추진으로 불어 행복한 복지공동체를 실현하겠습니다. 

복지는 주민에게 제공하는 최고의 서비스입니다. 
경로당의 기초 복지시설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맞춤형 전문 프로그램 운영으로, 어르신들에게 실질적이고 직접적인 지원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어르신 일자리도 더욱 늘려나가겠습니다. 특히 시장형 일자리를 늘려 어르신의 시장 경제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의 활력과 경제적 자립을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여성이 살기 좋은 지역을 만들겠습니다. 여성의 사회적 활동을 보장하고, 자립 능력을 돕기 위한 시책도 활발하게 펼쳐 나가겠습니다.
국립 청소년 문화예술센터 건립을 성사시켜 청소년에게 다양한 문화 욕구 충족과 체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지역교육 발전을 위한 투자도 계속하겠습니다. 지역 우수인재 양성과 학부모 사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해 방과 후 학교 지원 사업, 특기 적성 수업 등 공교육이 확대되도록 최대한 지원하겠습니다.
군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겠습니다. 보건기관 시설개선과 전염병 예방관리, 맞춤형 방문 건강관리, 임신ㆍ출산 지원을 통해 군민 건강 수준을 향상시키겠습니다.
모든 위원회에 여성과 청년의 참여를 늘려가겠습니다. 다양한 계층의 군민이 고루 참여하도록 배려하고, 모든 위원회가 유명무실하게 되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끝으로, 청렴하고 깨끗한 공직사회를 조성하고, 각종 재난으로부터 군민을 보호해 나가겠습니다.

강진은 다산 정약용의 가르침이 함께하는 청렴의 고장입니다. 다산공직관 청렴교육을 비롯한 더 강력한 청렴 시책을 펼쳐 청렴도 1등급 달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금까지도 그래왔지만, 앞으로도 각종 사업을 추진하는데 선정에서부터 집행에 이르기까지 업자와 유착관계를 맺는 일이 없게 할 것입니다.
지역 업체가 살아야 합니다. 지역에서 사업하는 분들에게 우선적 배려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적극적인 재정 운영으로 경제 회복력을 키워가겠습니다. 상반기 집행률을 높이고, 고강도 지출 구조조정을 통해 위기의 지역 상권 회복과 군민의 삶을 챙기겠습니다.
방범 CCTV와 차량번호인식 통합시스템 구축, 전 군민 안전 보험 가입으로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내겠습니다.
이 밖에도 미래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시대 대전환을 선도할 과제 발굴과 전략 마련에 각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자랑스러운 군민 여러분! 향우와 공직자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이 모든 것이 군수인 저 혼자 힘으로는 어렵습니다. 동료 공직자가 솔선해야 하고 군민 여러분께서 함께 나서 주셔야 합니다.
저는 지금부터 강진의 위상을 명품도시 반열에 올려놓고, 희망찬 미래를 그려내는 여정을 담대하게 시작하려 합니다. 그동안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 모든 역량을 쏟겠습니다.
코로나19는 변이를 거듭하며 여전히 맹위를 떨치고 있고, 고강도 거리 두기 조치로 인해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가는 길이 순탄치 않습니다. 여전히 많은 분 들이 고통을 겪고 계십니다.
방역과 경제의 균형이 무너지지 않도록 하루빨리 일상을 회복하는데 전 공직자와 함께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군정을 수행하는 책임자로서 여민동락(與民同樂)의 자세로, 군민에게 희망을 주고 군민과 늘 소통하면서 올바른 군정을 수행하겠습니다.
민선 8기 강진 군정이 연착륙할 수 있도록 흔들림 없는 탄탄한 반석을 닦아야 하는 막중한 소임도 잊지 않겠습니다. 
새롭게 태어날 강진군으로 나아가는 길에 저와 공직자 모두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