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은아
장흥군의회부의장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님과 공직자 여러분!
임인년(壬寅年) 새해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넘쳐 나기를 기원 드리며, 지난 한해 제8대 장흥군의회에 보내 주신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지난 한해, 지속되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하여 지역경제가 큰 타격을 입은데 대하여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군민여러분께 말로 다 할 수 없는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코로나19와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방역에 한마음으로 동참해 주신 공직자와 자원봉사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기관 여러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새해에는 반드시 코로나19가 조기에 종식되어 지역이 안정되고 군민생활이 편안해 지기를 간절히 바라는 바 입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올해는 국가와 지역의 미래를 좌우하는 제20대 대통령선거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예정되어 있으며, 제8대 장흥군의회를 마무리하는 해이지만 언제나 흔들림 없는 의정활동으로 군민들의 믿음에 보답하겠습니다.
군정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철저한 예산심사 등을 통해 합리적인 견제와 감시를 바탕으로 집행기관과 협력의 균형을 지속적으로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ㆍ농업인 지원 등 현안 해결에 앞장서며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장흥군의회는 언제나 군민 여러분께 활짝 열려 있습니다. 군의원 모두가 신뢰를 바탕으로 화합하며 군민의 봉사자로서 초심을 잃지 않고 의정활동에 전념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장흥군의회를 향한 아낌없는 사랑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희망찬 임인년(壬寅年) 새해를 맞이하여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님과 공직자 여러분, 모두 소원 성취하시기 바라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왕윤채
장흥군의회운영위원장

존경하는 장흥군민 여러분! 희망찬 2022년 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러분 가정마다 행복이 넘치고, 언제나 건강한 웃음이 끊이지 않는 그런 한 해가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는 우리 모두에게 어렵고 힘든 한해였습니다. 코로나19의 엄중한 상황 속에서도 변화와 희망을 이끌어갈 수 있었던 힘은 오직 군민 여러분의 응원 덕분이었습니다. 장흥군의회를 아끼고 성원해 주신 군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22년 임인년을 맞아 우리 장흥군이 새롭게 도약하고 변화와 쇄신의 계기가 되기 위해서는 의회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한 때입니다. 지방분권의 시대적 소명을 가슴속 깊이 새기면서 제8대 의회가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더 낮은 자세로 모든 역량과 정성을 쏟겠습니다. 
존경하는 장흥군민 여러분! 
제8대 장흥군의회는 초심의 열정으로 다시 한 번 심기일전해 그간 진행해 온 의정활동의 내실을 다지는 한편, 빠르게 변화하는 지방자치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남은 기간 군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흔들림 없는 의정활동으로 보답하겠습니다. 
군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지역발전을 위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매 순간 찾아내고 실천하겠습니다. 
정의와 양심 앞에 부끄럽지 않게 행동하고 기회만 보는 정치는 하지 않겠습니다. 그것이 옳다면 떳떳하고 당당하게 소신 있게 나아가는 의정활동을 펼쳐 가겠습니다.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새해가 주는 가장 큰 선물은 희망일 것입니다. 지난해의 고단함은 다 비워 내시고 그 자리에 새해가 주는 꿈과 희망을 가득 채워 나가길 바랍니다. 
그 꿈과 희망을 현실로 만들어 가는 여정에 장흥군의회가 항상 함께 하겠습니다. 
장흥군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김재승
장흥군의회행정복지위원장

사랑하고 존경하는 장흥군민 여러분! 그리고 출향 향우 여러분!
2022년 임인년(壬寅年) 검은 호랑이의 해가 밝았습니다.
먼저, 강력하고 열정적인 도전정신과 리더십을 가진 검은 호랑이의 기운과 함께 올 한 해 군민 여러분들의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는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동안 ‘군민의 대변자’로서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보내 주신 군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새해에도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정부의 위드 코로나 시대 선언에도 불구하고 최근 우세종화 되고있는 오미크론과 함께 재확산 되고 있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평범한 일상을 잃어버린 상실감과 경제적 어려움 등 이중 삼중의 고통을 감내하고 계시는 군민 여러분과 밤낮없이 방역활동에 매진하고 있는 관계 공직자 여러분께 아낌없는 격려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장흥군민 여러분!
2022년은 30여 년 만에 전부 개정된 지방자치법이 시행되는 원년으로 자치분권을 확립하는 뜻깊은 해로 주민주권 시대가 열리게 되는 만큼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른 누군가의 길을 밝혀 주기 위해 등불을 켜면 결국 자신의 길도 밝히는 것이 된다고 합니다. 저 또한 새 해에도 민의를 대변하는 심부름꾼이자 일꾼으로써 사회적 약자는 물론 군민 여러분들의 가려운 곳이 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뛰겠습니다.
 끝으로, 임인년 새해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고 흑호(黑虎)의 힘찬 기운을 받아 더욱 도약하시고 ‘승승장구’하는 희망찬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임인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위 등
장흥군의회산업경제위원장

존경하고 사랑하는 장흥군민 여러분! 희망찬 임인년(壬寅年)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기쁨이 넘치고 소망하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는 뜻깊은 한 해가 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과 의정활동에 협조해 주신 공직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돌이켜보면 지난해에는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모두가 어려운 시기를 보내면서도 이를 극복하기 위한 장흥군과 장흥군의회의 노력이 있었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체계적으로 지원했고, 군민의 생계안정과 소비촉진을 위한 재난지원금을 지급해 지역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하였으며, 이제는 더 나아가 군민 모두에게 재난지원금을 지원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장흥군의회 의원 모두는 의정 운영기반을 튼튼히 다지기 위해 힘껏 뛰어왔으며, 이제 6개월 남은 제8대 의회 의정활동도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집행부와 지혜를 모으고 힘을 합쳐 나가겠습니다. 저 또한 현장의 생생한 군민 의견을 수렴하고 실천함으로써 군민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겠습니다. 군민이 소망하고 기대하는 바를 깊게 살펴, 희망과 행복이 깃든 장흥군을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새해는 늘 우리에게 희망과 설렘을 갖게 하며, 장흥군의 미래 또한 큰 희망 속에 성장하고 발전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희망 속에 밝아온 2022년 임인년 새해에는 코로나19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어 군민 모두가 풍요롭고 행복한 정남진 장흥을 만들겠으며, 민의의 대변인으로서 군민 여러분과 늘 함께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 넘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뜻대로 이뤄지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백광철
장흥군의회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장흥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임인년 새해 인사말씀 올립니다!
코로나19의 팬데믹과 오미크론 변이까지 우리는 지금 어쩌면 유사 이래 가장 힘들고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는 것만 같습니다.
6년 연속 청렴도 최 하위라는 권익위의 평가와 우리 장흥군이 처해있는 처지를 바라보면서...
군민 여러분들께서 선출을 통해 위임해주신 감시, 감독, 견제를 제대로 시행은 했는가?
또한 군 의원으로서 대안은 제대로 제시해 왔는가?
반문과 자성의 성찰로 자신을 반추해봅니다.
타 시군이 대대적으로 코로나 재난안전 지원금을 보편적으로 지원할 때 선별적 지원만으로 고수하는 집행부를 향해서 5분 발언 등을 통해서까지 군수님과 집행부를 설득해야만 했던 아픈 마음의 고뇌가 있었습니다.
이제야 우리군도 전 군민에게 설 명절을 통해서 전 군민에게 약소하지만 보편적 지원금을 드리겠다고 금년도 예산에 산정해 올려서 의회가 통과시켰다는 보고와 위로의 말씀을 군민여러분께 올리는 바입니다.
금년 한해는 다른 해와는 달리 대선과 4대지방선거가 치러지는 중대한 한 해 입니다.
국가의 미래를 결정하는 대통령 선거는 현명하신 군민 여러분들께서 메스컴 등을 통해서 충분히 선택을 잘 하시리라 믿습니다.
특히 지방선거에 있어서 우리군의 장래 지역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미래비전을 제시하는 후보가 누구인지? 충분히 성찰하시고 그 사람의 어록과 행동 그리고 실천궁행을 해 왔는가에 대한 충분한 검증들을 하신 후에 사사로운 정이나 학맥, 인맥, 혈연, 등에 치우치지 마시고 냉정하게 선출해 주실 것을 감히 말씀으로 올립니다. 
끝으로 새해에는 더욱 건강과 행복이 가정마다에 충만하시고, 하시는 일마다 소원성취 하시기를 간절히 기원 드립니다.
 

▲윤재숙
장흥군의회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장흥군민 여러분! 장흥군의회 윤재숙 의원입니다.
검은 호랑이의 해, 2022년 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고 아직도 끝나지 않은 긴 터널을 지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안에서 모두 함께 뜻을 모아 어려움을 이겨내고 있는 우리의 모습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습니다.
올해는 호랑이의 용맹한 기상처럼 강인한 의지로 코로나19의 난국을 슬기롭고 힘차게 극복해 나가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이러하듯 위태롭고 불안한 위기의 순간마다 가정의 돌봄 책임은 더욱 더 가중되어 왔습니다. 교육, 사회복지시설이 문을 닫으면 어린 자녀와 고령의 부모에 대한 돌봄 책임은 고스란히 가정으로 전가되었기 때문에 가정 돌봄과 생계활동을 병행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곤 했습니다.
이제는 사회가 이런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돌봄 기관과 전문가를 확대하고 돌봄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적용해 나가야 합니다. 앞으로 더욱더 영유아보육, 초등교육, 노인복지 영역에서 적극적인 입법 노력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다양한 민생안정 정책을 발굴하여 의정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예산은 면밀히 살피고 집행부에 대한 협력과 조정, 합리적인 견제와 감시의 역할에도 집중하여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대변하는 군의원이 되도록 늘 깨어있겠습니다.
사랑하는 장흥군민 여러분!
임인년 새해는 검은 호랑이의 해입니다. 여러분 모두 검은 호랑이 기운을 받아 기운차게 일하고 뜻하신 바를 성취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올해가 코로나19 극복의 원년이 되길 간절히 소망하며 저 역시 군민을 위해 변함없이 최선을 다해 일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