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면 다 되는 세상의 빗나간 사업들이 나를 소름끼치게 한다. 그 가운데 제일 슬프게 하는 것이 난자를 이용한 빗나간 사업이다. 이 나라를 세계의 가장 큰 부자 나라로 만드는 미래 의학사업의 하나로 줄기세포연구가 떠올라 온누리를 떠들썩하게 하더니, 그것을 주도한 사람들이 법정에 섰다.

그보다 훨씬 전부터 몇몇 불임 전문 병원들에서는 가난한 여성들에게서 채취한 난자 장사를 통해 짭짤하게 재미를 보아왔고, 지금도 그 장사는 성업 중일 터이다.150만원쯤에 사들인 난자를 이 나라 혹은 일본에서 온 불임 여성에게 몇백만원,1000만∼2000만원, 그보다 훨씬 많은 돈을 받고 판다는 것이다.

처음 생명공학에 쓸 난자 채취 이야기를 들었을 때, 어린 시절 암탉이 둥지에 낳은 따끈한 알 꺼내오던 일을 떠올렸고, 건강한 여성의 난소에서 한 달에 한 번씩 자궁으로 흘러나온 것을, 시기를 맞추어 무슨 빨대 같은 것으로 간단하게 빨아내어 시험관에 담는 것쯤으로 생각했다. 그런데 그게 아니었다. 잘 아는 여성인권운동가에게서 아주 끔찍스러운 이야기를 들었다. 돈이 궁했던 한 여자는 친구를 따라, 난자를 비싼 돈 주고 산다는 병원으로 아르바이트를 하러 갔다. 건강한 몸인데다 결혼을 해서 아기를 낳은 바 있는 30대 초반의 여성이므로, 보름 동안만 참고 수고를 하면 150만원을 받을 수 있다 하여. 병원 쪽에서는 당연히, 난자 채취에 따른 심각한 후유증에 대해 미리 말해줘야 하는데 그러지 않았다. 병원 당국은 또 난자가 자궁으로 흘러나오기를 기다렸다 채취하지도 않았다. 그들은 아르바이트 하러온 여자를 입원시키는데 그 기간은 약 15일이다. 입원하자마자 난자가 빨리 많이 생성되도록 하기 위해 호르몬 주사를 하루 한 차례씩 주고 피를 뽑아서 혈액 속에 호르몬제가 알맞게 용해되어 작용하는지를 살피고, 초음파 검진기로 난자가 생성되고 있는지를 체크한다.

두꺼비 모양의 초음파 검진기기를 배꼽 아래쪽에 붙여 문지르면서 보면 제대로 보이지 않으니까 남근처럼 생긴 기기를 여성의 질 안에 넣어 상하 좌우로 심하게 문지르면서 난소에 생긴 난자의 성장 정도를 살핀다. 성행위와 비슷한 그 일을 하루 한 차례씩 하고 난자가 생성되는 것이 보이면, 그것이 자궁으로 흘러내려오기 직전에 전신마취를 한 다음, 주삿바늘로 질의 벽을 찔러 난소에 들어 있는 난자를 뽑아낸다. 이 때 사용하는 주삿바늘은 직경 2㎜쯤으로 난자가 통과하면서 손상되지 않을 만한 굵기이다. 또 질벽에서 난소에 이를 수 있도록 기다랗다. 그 주삿바늘 끝을 난소 방향으로 찌르는데, 그것이 복강을 관통하여 난소에 이르기 때문에 채취 이후 복수가 차는 후유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난자 채취의 후유증은 여러 가지이다. 첫째 마취에서 얼른 깨어나야 하는데,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둘째는 마취에서 정상적으로 깨어났다 할지라도 6개월가량 전신 마취로 인한 무력증이 일어날 수도 있다. 셋째는 호르몬제 과다 사용으로 인해 비만증이 올 수 있고, 몸 어느 곳에 잠재해 있는 암세포가 빨리 자라버릴 수 있고, 난자가 시도 때도 없이 거듭 생성되어 월경불순이 계속 일어날 수도 있고, 그러는 동안 내내 생리통 우울증 불안증세에 시달리고, 그게 심할 경우 자살충동을 일으키기도 한다. 거기에, 성감대가 가장 예민한 질벽의 찔림으로 인한 아픔은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불감증을 초래할 수 있고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지금 난자를 제공하고 나서 그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이 한둘이 아니라 한다.

가난한 여인에게서 난자를 사서 사업하는 사람들은, 필요할 경우, 자기의 사랑하는 아내나 딸의 질벽을 주삿바늘로 찔러 난소에 있는 난자를 채취해다 팔기도 하고 줄기세포 연구하는 데 쓰기도 하는 것일까.
2006-05-24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