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문화원장 선거가 27일, 장흥종합사회복지관 3층 대회의실에서 실시됐다.

이날 선거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치러졌다. 선거결과, 총 투표인수 748명 중 678명이 선거에 참여, 90.6%의 높은 투표율을 나타냈다.

선거결과 2번 김기홍 후보(사진)가 436표를 획득, 239표를 얻은 1번 김희웅 후보를 197표 차로 따 돌리고 당선됐다(무효 3표).

당초, 누가 당선되더라도 그동안의 여론으로 보아 근소한 표차로 승부가 갈라질 것으로 예상했던 터라 이같은 결과는 다소 의외라는 반응들이었다.

이날 투개표 과정에서 대충 당락이 결정되어지면서 투표개장 밖에서는 선거결과에 대한 분석들이 분분했는데, 이번 선거에서 분수령 역할을 한 것은 원장 후보보다는 런닝 메이트의 선택이 당락에 결정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 우세하기도 했다.

이날 문화원장 선거는 문화원 역사상 초유의 일이어선지, 투표율이 말해주듯 회원들의 높은 관심도를 보여줬다. 특히 서울에서 문재구박사(시인.전 중앙대교수)를 비롯 장흥미술인연합회장인 박진화 화가도 급거 내장, 투표에 참가하는 열의를 보여주기도 했으며, 안양 율산리 해산토굴에서 작품활동에 여념이 없는 소설가 한승원씨도 투표장으로 택시를 타고 달려와 투표하는 성의를 나타내기도 했다.

이날 김기홍씨의 당선으로 김후보와 런닝메이트로 부원장에 출마한 장동면의 조모형(69.민족통일협의회장)씨는 수석부원장에, 관산읍 위성태(67.전 관산농협조합장)씨는 부원장에 선출되는 영예를 입었다.

방욱남(장흥문화원장 선거관리위원장)씨는 "안양 수락리, 장평 어곡이나 대림마을 같은 오지마을에서도 팔순이 다 된 원로 회원들이 투표하기 위해 투표장에 나오는 것으로 보고 놀랐고, 이러한 원로 회원들의 문화원에 대한 진한 애정과 관심이 오늘날 장흥문화원을 모범적인 문화원으로 육성해 나올 수 있게 한 힘이 아니었을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차기문화원 부원장이 된 조모형씨

한편, 장흥문화원 초창기에 초대문화원장이 된 후 18년동안 문화원장에 재임하며, 장흥문화원 발전에 초석을 다졌던 강수의 전 문화원장(90세)은 이날 오전 10시쯤에 투표장에 나와 오후 6시까지 투표장 근처에서 자리를 지켰으나, 끝내 문화원 정관규정('투표일 6개월 전에 회비를 완납하지 못한 회원은 투표 자격을 상실한다'는 규정)에 의해 투표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일이 일어나기도 했다.

오늘 내내 투표장을 지켰던 윤수옥원장은 "많아야 400명쯤 투표장에 나올 줄 알았는데, 679명이 투표에 참가하는 열의을 보여줬고, 이같은 결과는 회원들의 문화원에 대한 참여도를 보여주는 것이어서 장흥문회원의 앞날이 더욱 밝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그러나 항용 있어왔듯, 이러한 선거에서 불화와 대립 등 휴유증이 종종 일어날 수도 있으므로, 누가 승자가 되든 회원들의 화해와 단합에 역점을 두어 문화원을 화합으로 이끌어가 주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김기홍 당선자는 "나를 지지해 준 문화원 회원 여러분에게 깊이 감사드리고 정정당당하게 맞섰지만 석패한 김희웅 후보, 그리고 함께 뛰어준 조모형, 위성태 부원장 후보에게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차기 문화원부원장이 된 위성태씨

김기홍 당선자는 또 "나를 지지해준 회원을 비롯 1천1백 명의 문화원 회원들의 마음과 바램을 모으고, 또 김희웅 후보의 문화원에 대한 그 넘치는 열정과 그분의 공약이랄 수 있는 분과위원회 활성화 같은 훌륭한 모든 운영방침도 십분 수용해서, 보다 발전되고 활성화된 문화원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무엇보다 문화원의 모든 회원과 장흥군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고, 임기기를 마치면서, 잘했다, 는 말을 들을 수 있도록 모든 열정과 정성을 다 바칠 것"이라고 다짐했다.

<김기홍당선자 프로필>

▶장흥중ㆍ고등학교, 광주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행정학과) 수료
▶장흥군 유치면, 부산면, 장흥군청 산업과ㆍ내무과 근무
▶문화공보부(현 문화관광부) 홍보과ㆍ공연과 근무
▶문화공보부 영화과 영화담당사무관
▶문화공보부 문화재관리국(문화재관리청) 문화재 담당 사무관
▶문교부(현 교육인적자원부) 전남대학교 학적과장
▶전남대학교 학생과장(서기관), 목포해양대학교 사무처장(서기관)
▶국사편찬위원회 사료조사위원(현재), 장흥문화원 운영위원(현재)
▶녹조 근정훈장(대통령), 근정포장(대통령), 내무부장관 표창 등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