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이 건강과 웰빙 이미지를 담은 '슬로우시티'(slow city) 지정을 추진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장흥군은 장평면 우산리 일대를 '슬로우 월드지구'로 지정해 자체 정비 중인 가운데, 이번에는 장흥군 전체를 슬로우시티로 지정받기위해 세계 슬로우시티 연맹에 지정 신청을 위한 준비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0년 이탈리아 그레베시에서 시작된 슬로우시티는 유럽, 아시아 일본 등 40여개 도시로 확산됐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천혜의 청정지역인 포항시 죽장면 상옥마을과 환경문화축제인 반딧불축제로 유명한 전북 무주군이, 그리고 전남에서는 신안과 담양 등 5개 자치단체에서 슬로우시티 지정 신청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흥군 관계자는 "우리 군은 이미 지난 2006년부터 친환경 생태환경지역인 장평면 우산지역에 '느린 세상(SLOW WORLD지구)'을 조성해 왔으므로, 이번 슬로우시티 지정 추진은 어렵지 않게 이루어질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스피드를 중시하는 현대문명사회의 반발로 '느리게 살자'는 의미로 발전된 슬로우시티를 조성하면 장흥군은 자연과 조화를 이뤄 안락함과 여유로운 전원생활을 즐길 수 있는 전국 최고의 친환경생태 관광의 명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슬로우 시티(Slow City) 운동'의 창시자 전남도 방문
슬로우시티-관광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새롭게 부상

한편, 지난 3월 31일, 국내 최초로 '슬로우 시티'로 지정받으려는 신안군의 증도 소재의 염전과 갯벌생태전시장 등에 대한 현지답사를 위해 '슬로우 시티(Slow City) 운동'의 창시자인 파올르 사투르니니(전 이탈리아 토스카나주 크레베시장)가 전남도청을 방문했다.
그는 박준영 도지사와 면담에서 "'슬로우시티 운동'은 현대인의 식생활에 반기를 들고 유기농산물 먹기, 사철음식이 아닌 제철음식 먹기 등을 실천하는 '슬로우 푸드(Slow Food)' 운동에서부터 시작됐다"고 설명하고 "지난 1999년에 이태리의 올리브, 와인 생산지를 중심으로 출범한 '슬로우 시티 운동' 이 현재 독일과 영국 등 유럽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등 아시아 지역으로도 확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같은 추세로 볼 때 슬로우시티 운동은 향후 인구 5만 이하 중소 도시의 세계적인 발전 모델로 주목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박지사는 "슬로우시티운동이 지향하는 도시발전 모델이 전남도내 여러시 군의 향토산업, 실버산업등의 발전방향과 접목시킬 수 있는 여지가 많다"고 밝혔다.

파올르 사투르니니는 전남 도청 방문에 앞서 3월 30일 대구에서 열린 국회 문화관광산업연구회 세미나에 참석, '관광의 새로운 패러다임, 슬로우 시티'라는 주제로 강연을 한 바 있다.

지난 2000년 이탈리아 그레베 지방에서 시작된 슬로우시티 운동은, 1986년에 이태리에서 시작되어 국제적인 운동으로 확산된 슬로우푸드(slow food)에서 발전, 변형된 운동이다.

슬로우푸드는 현대문명에 내재하는 '스피드·생산성·효율만능주의'가 인간생활의 근저를 변화시켜 환경과 자연을 파괴하고 있다는 인식으로 생명의 원천인 '식품'을 기점으로 추진되고 있는 변혁 문화운동. 이 운동의 심벌마크인 '달팽이'가 그 성격을 잘 표현하고 있듯, 기계문명의 스피드 속에서 패스트푸드(fast food)를 먹게 되면서 보편화된 패스트라이프에 대항해 조용하고도 착실한 '전통적 식문화복권 운동'을 지향하는 등 문화와 문명의 발전에 대하여 본질적인 개선을 지향하는 한편, 자연 중심의 조용한 생활을 영위하려는 운동이 바로 슬로우 푸드, 슬로우라이프 운동이다.

슬로우시티 운동은 바로 이 슬로우푸드운동에서 보다 발전, 조직화된 것으로, 당초 1999년에 이태리의 토스카나 그레베지방에서 발생되어 점차 확산됐는데, 2000년 7월 느림이 최고(slow is better)라는 사상에 찬동한 다른 이태리 소도시 30개소가 '슬로우시티'를 선언하면서 세계전역으로 확산된 새로운 형태의 도시대항운동이다.

그러나 슬로우시티가 되는 자격은 간단치 않다.

전통적인 마을풍경, 풍부한 문화, 전통적인 조리나 장인기술이 전승되고 있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화려한 네온광고 금지, 도심지로의 자동차 진입금지, 자전거 전용도로 보급, 지역의 소규모 식당, 수목·공원·광장 보호, 소음규제 등 세부적인 사항에서 환경(자연)과 조화하며 삶의 속도를 늦추기 위한 정책을 펴겠다는 시장의 선언이 있어야만 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