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저녁 7시, 물과 빛, 생태와 문화를 주제로 한 '제1회 정남진 물 축제' 가 드디어 개막, 장흥벌을 달구기 시작했다.

장흥군민과 외지 관광객 등 5만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시작된 개막식은 개회식에 이어 평화와 화해와 통일을 기원하며 한반도 남북 네 곳의 물을 합치는 합수식이 이어졌다.

압록강 중간진과 강원도 양구 정동진에서 떠온 물, 그리고 장흥 관산 정남진에서 떠온 물을 한데 모은 뒤 남북·동서 화해를 기원하며 탐진강에 흘려보내는 이른바 '통일의 물 합수식'이 열렸다. 이어 장흥의 풍물패 '심모듬'과 함께하는 불꽃놀이, 장윤정 유지나 정삼 현당등 유명가수들로 꾸며지는 축하공연 순으로 진행되며, 제1회 정남진물 축제의 성대하고 화려한 개막 전야를 수놓았다.

이날 개막식에는 박준영 도지사, 유선호 국회의원(민주당, 장흥강진영암), 김성조국회의원(한나라, 경북구미갑), 이석형 함평군수, 송연선 진안군수, 구회근 장흥지원장, 김우현 장흥지청장, 전국향우연합회 전 김정전회장 및 신임 유종수회장, 최정옥 재경장흥중고동문회장 등을 비롯 서울 부산 인천 광주 제주 시흥 안산 여수 순천 향우회장단 150명, 한일친선교류협회 초청 일본인 30여명, 대륙물산 초청 러시아인 5명 등이 참석, 제1회 정남진 물 축제 개막을 축하했다.

정남진 물 축제는 30일부터 8월 3일까지 탐진강변과 장흥댐 수변공원 등지에서 열린다.

31일 ‘통일 은어죽 나눔행사’에는 2008명이 먹을 수 있는 탐진강의 명물인 은어죽을 쑤고 소외계층 주민 등 2008명을 초청해 나눠 먹는다.

또 장흥읍 10개 읍·면 남녀 20개 팀이 직접 만든 뗏목을 타고 시합을 펼치며, 관광객들에게 뗏목 체험 기회도 제공한다. 탐진강변에 조성된 ‘물 반 고기 반’ 가두리에서는 뱀장어·메기·은어·잉어 등을 마음껏 잡아 갈 수 있는 맨손으로 물고기잡기 체험행사도 이어지며, 마지막 날엔 소원을 담은 촛불을 종이배에 올려 강에 띄워 보내는 행사도 마련된다.

5일동안 공연무대에서는 장윤정과 유지나 현당 등의 첫날 축하공연에 이어, 둘째날에는 쥬얼리와 몬스터 등 인기그룹 공연이, 넷째날에는 관광객 대상 현장 이벤트와 가수 김장훈 공연이,마지막날에는 한우협회에서 주관하는 다양한 이벤트와 무대공연이 준비돼 있다.

우리나라 한 여름을 대표하는 대표축제를 목표로 열린 정남진 장흥의 물 축제는 추억의 물체험과 다채로운 볼거리·즐길거리·먹을거리 등이 다양하게 마련돼 개막 첫날 30일 축제 현장인 탐진강변에는 5만여 인파가 몰려, 성공적인 물 축제를 예감케 하고 있다.

이번 물 축제에는 메인 축제인 물 축제와 함께 한우축제, 장흥명산 등반대회, 탐진강 도보답사, 우드랜드 목공예 및 숲체험, 탐진강 민물 낚시대회, 향우 2~3세 자녀 하계캠프 등 연관축제등이 진행되며, 축제현장에는 체험관(물건강체험, 지렁이체험, 생약초 전시판매장, 못생긴 호박 전시, 천연염색, 도자기, 다례, 술빚기) 및 특산물 전시판매장, 수석전시, 분재전시장등이 운영되면서 외지 관광객들에게 색다른 볼거리와 감동을 제공한다.

기존 숙박업소는 모두 행사기간 예약이 완료된 상태. 이에 따라 장흥군은 관광객들의 숙박을 위해 축제장 주변 강변에 몽골 텐트 50동을 설치했으며 개인이 가지고 온 텐트를 칠 공간도 마련해놓고 있다. 또 행사장에 자전거들을 두고 빌려 주며, 탐진강~물 문화관(장흥댐)~문화예술회관~우드랜드를 오가는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한편, 국립현대미술관은 찾아 가는 미술관의 장흥 전시회를 30일부터 9월 30일까지 계속한다. 장흥 출신 이청준·한승원·송기숙씨 등이 쓴 문학작품 속 현장을 전국 중견화가 43명이 답사하고 그린 86점을 문화예술회관과 대덕읍 천관문학관, 군청 민원실에 전시하고 있다(문의 061-860-0223)

장흥군은 이번 물 축제를 '관광객이 스스로 머물다 가는 축제의 장' 마련을 위해 주간에는 물에 흠뻑 빠져 젖어서 마시고 즐기고 체험하는 시간, 야간에는 물·분수·야경·별빛을 보면서 마시고, 노래하고, 춤추는 흥에 겨운 축제로 운영방향을 설정하여 군민 및 관광객 모두가 공감하고 적극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체험 축제로 진행할 예정이어서, 손색없는 장흥군 대표축제로서 자리매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음은 제1회 정남진 물 축제 행사내용과 그 일정이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