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9 일의 KBC-TV 방송토론은 “녹화”인가? 실제 “방송”인가?

근간에 4.15총선 TV 방송토론의 일방적인 불참과 그 과정의 사실을 왜곡 기만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당당하게 방송토론회에 응할 것을 수차에 걸쳐 촉구하는 황주홍후보와  이에 반론하는 김승남 후보간의 공방이 가열되어 유권자들의 관심을 증폭 시켰다.
그 과정에서 김승남 후보측이 “황주홍후보는 TV토론 관련 정치공세를 그만하라”는 논조로 3월27일 광남일보의 기사를 통하여 “오는 4월7일 목포 MBC 주최 토론회와 4월9일 KBC 토론회에서 우리  지역 발전과 큰 변화를 위한  좋은 정책을 제시했으면 한다”라고 주장 하였다. 이 발언에는 마치 4월9일 KBC 토론이 방송 되는 날짜인 것처럼 적시하고 있다.  그 반론이 참 애매하다.
진실된 경위는 이렇다. 4월9일은 KBC 방송 토론을 ‘녹화’ 하는 날이다. ‘방송’은 4월12일로 예정되어 있다. 녹화와 방송의 차이는 너무나 다르다. 그런데도 김승남 후보는 마치 4월9일이 양후보의 토론을 방송하는 날짜인 것처럼 적시하고 있다.
4월9일 KBC 방송토론을 굳이 녹화 날짜와 4월12일의 방송 날짜로 이원화한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아시다시피  4월10~11일은 사전투표 일이다. 유권자의 상당수가 사전투표를 하고난 4월12일에  토론이 방송 되면 유권자들이 두 후보의 정책과 공약과 인물됨을 검증하는 효과가 반쪽이 된다는 것은 자명하다.

● 고흥군 기자협회 “뿔났다” 김승남후보 허위 사실 유포에 “분노”
황주홍 후보측은 3월말경 고흥군기자협회와 농업경영인회, 수산경영인회, 한우협회 등 단체가 주관하는 토론회에 두 후보를 초청한다는 연락을 받고 흔쾌히 승낙하였으나 김승남 후보측의 거부로 무산 되었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김승남 후보측은 반론을 제기하였다.
고흥군에는 기자협회라는 단체가 없으며 그러한 제안을 받은적이 없으며 황주홍 후보측이 허위 사실을 유포 하고 있다는 반론 이었다. 이러한 공방이 가열되자 3월29일 매일일보 손봉선 기자의 기사가 김승남 후보측을 향하여 강경한 논조로 대응 하였다.
<고흥군 기자협회 “뿔났다” 김승남후보 허위 사실 유포에 “분노”>라는 제하의 기사로 그간의 경위를 소상하게 밝히며 김승남 후보측에 유감을 표시 하였다.
고흥군 기자협회는 3월12일 오전 11시50분경 김승남 후보측 관계자인 전 군수 후보 A씨에게 위 내용의 두 후보 토론회 참석 여부를 제안 하였으나 당일 오후5시경 참석 의향이 없다는 통보를 받았다. 이어서  15일 오전 11시경 김승남 캠프측 황모 선거대책본부장에게 재차 참석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오후 1시40분경 참석을 할 수 없다는 답변이었다.
고흥군 기자협회 관계자는 “김승남 후보는 이러한 사실이 있는데도 언론사에 배포한 보도자료에 연락 사실이 없다”는 허위 시실을 유포하고 있다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고흥군 기자협회의 강경한 대응 이후에야 김승남 후보측은 사과를 표명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하였다. 김승남 후보측은 왜 이렇게 후보간의 토론회를 기피하고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등 자신 없는 태도로 일관 하는 것일까.

● 전남일보 사설의 직필 “TV 토론회 기피 후보 국회의원 될 자격 없다”

코로나19의 감염 사태로 유권자의 알권리가 실종된 ‘깜깜이선거’를 우려하는 상황에서 TV 방송토론이야 말로  후보자의 정책과 공약과 인물을 검증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대인인 것이 분명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후보자들의 TV-방송토론 기피는 유권자들의 비판을 받을 만한 충분한 이유이다. 이 사안을 3.31일자 전남일보 사설에서 “TV 토론회 기피 후보 국회의원 될 자격 없다”라는 제하의 논조로 강하게 비판 하였다.
이번 국회의원 선거는 그 어느 때보다 후보자에 대한 검증의 기회가 부족한 상태에서 치러진다. TV 토론과 방송은 후보자의 얼굴을 알리고 공약과 정책을 소개하여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명한 선거의 지름길이다. 그런데도 특히 유력 정당의 공천을 받은 후보들이 TV 방송토론을 기피하고 있다.
이는 검증을 외면하고 유권자들을 무시하는 비겁한 행위이다.
TV 방송토론에 불참하고 허위 사실로 유권자들을 기만하는 후보들이 과연 국회의원이 될 자격이 있을까. 이러한 행위는 유권자들의 단호한 투표로 응징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