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군수 정종순)은 민선7기 오랜 숙원 사업 이였던 “로하스타운 300세대 조성사업”이 13일 4개 기업이 참여하는 725억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장흥통합의학컨벤션센터 인향관에서 열린 이날 협약에는 민간투자자인 태창건설(주), (유)플러스건설, 이산종합건설(주), 금강도시개발(주)가 참여했다.

투자협약식은 4개 투자회사 대표와 정종순 장흥군수, 유상호 장흥군의회 의장, 군의원, 관계 공무원, 로하스 마을이장, 수분양자 대표 등 약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로하스타운은 2009년부터 도시민 유치를 위해 장흥군이 추진해 온 3세대가 공존하는 미래지향형 친환경 전원도시로 현재까지 약 700억원의 공공재원이 투입되었으나 최초 민간투자자의 경영부실로 많은 문제점이 있었으며 아직도 미해결 민원이 존재하여 향후 처리과정이 주목되고 있다.

건설도시과(길현종 과장) 김선정 로하스 팀장은 금번 투자협약사와의 계약은 군과 의회 입주민들에게 충분한 설명을 하였으며 엄선과정을 거쳤기에 300세대 입주를 위해 장흥군에서는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해 살기 좋은 “로하스 마을”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주요 공공시설로 원광대학교에서 위탁 운영 중인 장흥통합의료병원(100병상 규모)과 통합의학컨벤션센터(500석 규모), 공공승마장이 조성되어 운영 중에 있다.
로하스타운 내 문화나눔센터(260㎡ 규모)가 9월 준공을 목표로 건립되고 있다.
로하스타운은 자연환경이 좋은 안양면 사자산 기슭에 위치해 있다. 지리적으로도 장흥읍 소재지와 매우 가깝다. 교통이 편리하여 군청, 법원, 경찰서, 은행, 문화·복지시설 등 이용에 편리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

2018년에는 43세대가 입주된 지역이 행정구역 조정으로 ‘로하스리(이장 이재천)’라는 행정리가 신설되기도 했다.
그러나, 2017년부터 추진되어 오던 39세대 조성사업이 前민간사업자간 법적 분쟁과 자금난 등으로 사업이 지연되어 오다, 2019년 4월에 공사 중지되었고, 11월에 전라남도로부터 사업자 지정 취소되면서 사업이 중단된 상태에 놓여 있었다.
이번에 사업제안서를 제출한 새로운 민간투자자와 투자협약을 체결함으로써, 그동안 중단되었던 39세대 조성공사가 오는 10월에 재개되어, 로하스타운이 힘차게 재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장흥군과 민간투자자는 이번 투자협약 체결에 이어 조속한 사업 재개를 위해 전라남도에 사업시행자 대체 지정 신청할 예정이다. 또한, 2021년까지 39세대를 입주시킬 계획이다.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단독주택 180세대와 공동주택(타운하우스) 120세대 등 총300세대가 조성된다. 아울러, 상업시설과 편의시설을 도입하여 의료, 문화, 체육, 복지혜택을 함께 누릴 수 있는 친환경 전원도시가 들어서게 되면 약 700여 명의 도시지역 인구 유입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종순 장흥군수는 “코로나19의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투자를 결정하여 준 기업대표에게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 “그동안 39세대 사업 중단으로 고통 받고 있는 수분양자 분들의 고충을 하루 빨리 해결하고, 로하스타운이 성공적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사업자, 그리고 입주자를 위한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기업대표자는 “입주자와 신뢰 구축을 위한 투명한 사업관리를 약속하고, 장흥군과도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