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와 장마가 오가는 본격적인 여름이 찾아왔다. 여름에는 높아지는 기온과 습도 탓에 유의해야 하는 질병이 많다. 음식물로 인해 발병할 수 있는 식중독 등의 질병과 ‘풍수해 감염병’이 대표적이다. 풍수해 감염병은 태풍이나 장마로 인해서 습한 환경이 지속되고, 위생환경이 나빠지면 발병 확률이 높아진다.

▶수인성 감염병 : 오염된 물이나 음식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 섭취로 발생하는 질병은 다른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어 치명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 섭취로 발생하는 질병은 치명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콜레라나 장티푸스, 세균성이질,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등이 대표적이다. 병원성 미생물들이 오염된 물을 통해서 우리 몸에 들어오게 되면 위장관에서 증식하면서 감염병을 일으킨다. 이때 분변을 통해서 다시 우리 몸을 빠져나가지만, 이 경우 주변의 물을 오염시켜 다른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다. 

수인성 전염병에 걸리면 복통과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원인이 되는 병원성 미생물 종류에 따라 수인성 전염병 종류도 나눠지게 되는데, 증상도 각각 다르게 나타난다. 콜레라는 1~5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나타난다. 사람에 따라 설사나 구토를 동반한다. 세균성 이질은 2~4일 정도의 잠복기를 지나 설사가 나타나는데 이때 혈변이 나타나는 일도 있다. 특히 발열이나 복통 증세가 강하게 나타날 수 있다. 

대부분의 수인성 감염병은 복통과 설사, 발열을 동반하는 공통적인 특성이 나타난다. 이 때문에 증상만으로 어떤 원인균에 감염됐는지 알기는 어렵다. 또 사람마다 잠복기나 증상이 다르다. 원인을 알기 위해선 검사가 필요하다. 수인성 감염병은 같은 물을 마시는 집단 내에서 빠르게 번지는 경향이 있다. 집단 환자가 발생하면 역학조사를 통해 오염원을 밝혀내게 된다. 

▶모기 매개 감염병 : 바이러스를 옮기는 감염병 매개체

모기를 매개로 하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외출을 최소화해야 한다.

덥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면 모기 개체 수도 늘어난다. 모기는 바이러스를 옮기는 감염병 매개체다. 말라리아나 일본뇌염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런 모기 매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실외에서 활동하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모기가 주로 활동하는 일몰 후부터, 일출 전까지 시간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만약 부득이하게 야외활동을 해야 할 때에는 긴팔과 긴바지를 입는 것이 좋다. 

해외 말라리아 발생지역을 방문했다면, 증상이 나타나는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년 이내에 발열이나 오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발생하면 즉시 병원을 찾아 진료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