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배추

양배추는 위장 점막 강화에 큰 도움을 줘 위염, 위궤양, 장염, 대장질환 환자들에게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할 뿐 아니라 섬유질도 많아 공복감을 빠르게 해소해주는 효과가 있다.

◆물 한잔

공복에 물 한잔을 섭취할 경우 노폐물 배출을 도와줄 뿐 아니라 수면 중 방출된 수분을 보충해주고 장 운동을 촉진시켜 준다. 아침 공복에 마시는 물한잔은 차가운 물보다 미지근한 물을 드시는 것이 훨씬 좋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과일로 기억력을 높여주고 혈압과 신진대사를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를 아침 공복상태에서 먹었을 때 이런 효과가 배가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요구르트

유산균이 풍부한 요구르트는 우유와 같은 유제품이지만 공복에 섭취해도 좋은 식품이다. 특히 흡연이나 음주를 평소하는 분들의 경우 이런 유해 물질로부터 위 내벽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다.

◆감자

감자에 들어있는 녹말성분이 위를 보호해주어 공복에 먹으면 위산이 분비되어도 위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도와주며, 비타민과 탄수화물이 풍부하여 아침 공복에 먹으면 포만감을 느끼기에 좋은 건강 음식이다.

◆오트밀(귀리)

오트밀을 먹으면 위에 보호막을 형성해주어 위장에 좋지 않은 산 성분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식이섬유, 칼슘, 아미노산, 단백질 등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아침 공복 식사 대용으로 먹으면 좋은 음식이다.

◆사과

사과 속에 있는 펙틴은 장을 건강하게 하고 나쁜 유산균을 배출하여 혈압 상승을 억제시켜 준다. 사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소화를 돕고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므로 아침에 장을 비우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과는 아침에 먹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다.

◆계란

하루 두개만 먹어도 일일 권장 단백질량의 20%는 채울 수 있다고 하니 잊지 말고 아침 공복에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 계란은 대표적인 단백질 공급원으로 아침 공복에 먹으면 쉽게 포만감이 들고 계란 속에 있는 필수 아미노산은 과식을 방지하여 하루에 섭취하는 총 칼로리를 줄여주는 효과도 있다.

◆꿀

뇌 활동을 활성화하고 기분 좋게 해주는 호르몬인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해주기 때문에 몸과 마음을 모두 업 시켜주는 제품이다. 아침에 일어 낫을 때 꿀을 물에 타서 마시거나 차를 마실 때 설탕 대신 꿀을 넣어 마시면 뇌를 활성화하여 잠을 깨우는 역활을 한다. 숙성된 꿀의 경우에는 소화 기능에도 큰 도움을 준다.

◆당근

당근에는 비타민과 베타카로틴, 섬유질이 풍부하여 당근을 생즙으로 섭취하면 혈압을 조절하는데 좋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배변을 촉진해주는 효과가 있으니 변비가 있는 분들은 사과와 당근을 많이 이용하자.

◆곡물 빵

효모가 들어가지 않은 곡물 빵에는 탄수화물 등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연구에 의하면 이런 곡물 빵은 이른 아침 먹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한다.

◆메밀

단백질, 철 비타민이 풍부한 메밀에는 소화기관을 부드럽게 깨워주는 성분이 들어있어 공복에 먹으면 위 건강에 좋으며, 특히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의 경우 공복에 메밀가루를 다른 음식과 섞어 먹으면 속을 편안하게 만들 수 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