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ㆍ수수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수수자로 의심받는 현역 의원들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대 17명의 현역 의원 추가 소환조사가 예고된 상황에서, 검찰이 총선 전 일부 의원들에 대한 신병 처리 방향을 정할지 우리 지역 김승남의원은 돈봉투 수수의혹을 강력 부인하는 가운데 소환조사에 관심이 쏠린다. 현재까지 수수자로 지목돼 검찰 조사를 받은 인물은 임종성ㆍ허종식 민주당 의원, 이성만 무소속(전 민주당) 의원 등 총 3명이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최재훈 부장검사)는 돈봉투 사건 관련 수수자로 지목된 현역 의원들과 소환조사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검찰은 그동안 이들의 행적을 조사하며 수수자 특정 작업을 계속해 왔다.

17일 각 언론사의 취재를 종합하면 검찰은 2021년 4월께 송 전 대표 선거 캠프가 경쟁 후보 캠프에서 민주당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금품을 제공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한 뒤 ‘부외 선거자금’을 마련해 의원들에게 돈봉투를 살포했다고 송 전 대표의 공소장에 명시했다.

공소장에 따르면 윤 의원은 국회에서 기획회의를 열고 참석자들에게 “경쟁후보 캠프에서는 의원들에게 300만원가량 뿌리고 있으므로 우리 캠프에서도 의원들에게 그 정도 돈을 줄 필요가 있다”는 취지로 말하면서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에 대한 금품 제공을 제안했고, 회의 참석자들의 동의를 받아 현금을 제공하는 계획이 수립됐다.

이후 2021년 4월 28일 오전 ‘국회의원 모임’에 참석하는 의원들을 상대로 1차 돈봉투 10개를 살포했는데, 애초에 제공하려고 계획했던 국회의원들 중 일부가 불참해 돈봉투를 전달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하자 추가로 300만원씩 들어있는 돈봉투 10개를 만들었다. 검찰은 윤 의원이 2차 돈봉투를 살포하기 전 송 전 대표에게 보여주면서 “의원들에게 잘 전달하겠다”는 취지로 얘기를 나눴다고 공소장에 적시했다.

공소장에는 송 전 대표가 음성적인 자금 마련 및 사용 계획을 제지하거나 만류하지 않고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에 “돈이 많이 필요하냐”는 취지로 물어보는 등 조직본부 차원의 부외 선거자금 마련ㆍ사용 계획을 승인했다는 내용도 담겼다.

또 검찰은 송 전 대표가 민주당 지역본부장들에게도 돈봉투가 전달된 사실을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으로부터 보고받은 뒤 “잘했다”고 칭찬하는 등 돈봉투 전달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다고 공소장에 적었다.

검찰은 돈봉투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송 전 대표를 기소하면서 공소장에 적은 대로 돈봉투 20개가 흘러간 종착지에 대한 수사가 이뤄지고 있다. 검찰은 이성만ㆍ허종식ㆍ임종성 의원을 차례로 불러 조사했고 추가로 혐의가 확인된 의원들에 대해서도 조사 일정을 조율 중이다. 검찰은 지난해 윤 전 의원의 재판에서 돈봉투 살포가 의심되는 모임에 참석한 의원들이라며 김승남ㆍ김남국ㆍ김병욱ㆍ김승원ㆍ김영호ㆍ김회재ㆍ민병덕ㆍ박성준ㆍ박영순ㆍ박정ㆍ백혜련ㆍ안호영ㆍ윤관석ㆍ윤재갑ㆍ이성만ㆍ이용빈ㆍ임종성ㆍ전용기ㆍ한준호ㆍ허종식ㆍ황운하 등 총 21명의 실명을 공개하기도 했다.

돈봉투 의혹의 몸통인 송 전 대표가 구속 기소되면서 수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데, 이달 31일 나올 윤 의원과 강 전 위원의 1심 재판 결과가 돈봉투 수사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돈봉투 사건과 관련한 첫 법원 판단이어서 향후 송 전 대표와 수수 의원들의 유무죄를 판단하는 기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윤 의원에게 징역 5년, 강 전 감사에게 징역 3년을 각각 구형했다. 수수 의원들이 재판에 넘겨지면 윤 의원도 추가 기소될 가능성이 있다. 윤 의원은 돈봉투를 직접 살포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으나 검찰은 추가 수사가 필요하고 수수자와 함께 처리할 필요가 있다며 지난해 기소 대상에서 제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