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가족센터(박혜영 센터장)는 2023년 1월부터 12월까지 1년간 장흥군민 916명을 대상으로 가족상담(임신출산갈등상담) 사업을 활발하게 운영하였다.

가족상담 사업은 부부 및 가족의 갈등, 개인문제, MBTI 성격유형검사, 결혼만족도 검사등 가족관계 향상을 돕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지난 1년간 총 415건, 660회기 개인상담, 부부상담, 가족상담, 부모-자녀상담, 아동ㆍ청소년 진로탐색, 집단상담, 정보제공상담을 진행하였다.

가정법원 장흥지원, 전남 아동보호전문기관, 드림스타트, 장흥경찰서, 정신건강복지센터, Wee센터에서 연계 의뢰된 상담이 총 49건, 141회기, 173명으로 장흥군가족센터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조직하고 참여시킴으로써 군민 모두가 더불어 행복한 장흥 네트워크를 형성해 가족상담 전문기관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아울러, 코로나19 영향으로 감소추세였던 국제결혼 건수가 증가함에 따라 장흥관내 거주 다문화가정 대상 통ㆍ번역상담, 정보제공상담, 사례관리 협조 건수도 증가하였다(장흥군가족센터 다문화 회원 1,223명). 다문화 사례관리사와 모국어 상담원이 내방ㆍ방문상담 17건, 센터 프로그램 연계 12건, 행정복지센터, 장흥경찰서, 관산고등학교, 장흥교육지원청 협조요청 17건, 총 46건의 상호 업무협조가 이루어졌다. 

또한, 2024년 ‘온가족 보듬 사업’ 출범으로 취약ㆍ위기가정 사례관리를 위한 지역 내 유관기관 상호 협조가 이뤄질 전망이다.

한편, 박혜영 센터장은 장흥군민 모두가 찾는 가족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가족상담은 언제나 군민 모두에게 열려있다. 행복한 가정을 영위할 수 있도록 심리상담 지원등 다양한 서비스를 마련해 군민들에게 다가가는 값진 한 해가 되겠다” 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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